블로그에 장이 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4면

기업들이 블로그.메신저 등을 이용한 뉴미디어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1인 미디어인 블로그나 싸이월드 등에 자사 상품 홍보 코너를 만들고 이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각종 경품을 준다. 이같은 블로그 마케팅이 번지면서 인터넷 마케팅 연구업체인 마케팅홍보연구소(blog.naver.com/pr1878) 가 '블로그 10계명'을 내놨다. 여기엔 '인기 블로그 만들기 10계명'과 '블로그 홍보 10계명'이 들어 있다.

◆인기블로그 10계명= ▶하나의 블로그에 하나의 주제만 담아라. 백화점식 나열로는 무수히 많은 블로그속에서 주목을 끌기 어렵다 ▶다른 블로그.홈피에 쉽게 전파되도록 화제가 될 만한 이야기를 많이 올려라▶ 노골적인 홍보는 자제하고,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를 전진 배치한다▶ 딱딱한 글보다는 사진, 사진보다는 동영상을 올려라. 동영상에는 설명을 붙이고 포털 사이트의 검색엔진이 이를 찾을 수 있게 하라 ▶핵심 키워드가 포털사이트의 검색엔진에 걸리도록 하라 ▶내 블로그 콘텐트를 남들이 복사.전파하기 쉽게 만들라 ▶ 부정적인 글을 올려도 감정적으로 대응하거나 지우지 말고 진솔하게 대응하라 ▶ 매일 새로운 콘텐트를 올려라▶보기 좋게 감각적으로 편집하라 ▶짜임새 있게 기획하라 등을 이 연구소는 제시했다.

◆'블로그 홍보 10계명'= ▶요란한 호객 행위를 하지 말고 은근히 제품을 노출하라▶최고 경영자가 나서면 신뢰를 더 준다 ▶블로그를 홈페이지와 연결한다 ▶관련된 커뮤니티와 카페에 활발히 가입하라▶다른 블로그를 많이 방문하라 ▶블로그와 오프라인에서 이벤트를 하라▶회사와 제품에 대한 에피소드를 소개하라▶직원들이 세부 분야를 나눠 맡아 콘텐트를 올려라▶명함이나 메신저 등을 통해 블로그 주소를 알려라 ▶공개 정보 비중을 높여라 등이다.

윤창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