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위치는 공 위에 수직으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3면

퍼팅할 때 눈의 위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볼의 방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지요.

PGA 투어에서 두차례 우승했던 폴 런안은 환상적인 퍼팅 실력의 소유자였습니다. 그는 "올바른 눈의 위치가 직선의 퍼팅 선을 정확히 읽게 해 준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퍼팅에 일가견이 있는 타이거 우즈도 퍼팅에서 가장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눈의 위치라고 합니다. 눈의 위치가 볼과 수직으로 놓여 있을 때 볼을 정확히 보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사진 A는 눈의 위치가 볼 위에 정확히 놓여 있는지 살펴보는 모습입니다. 특히 짧은 거리의 퍼팅시 볼이 눈 바깥쪽에 치우쳐 있을 때는 퍼터를 끌어 당겨치기 쉽고, 반대로 볼이 눈과 몸 안쪽에 있을 때는 밀어치기 쉽습니다.

두번째로 살펴 봐야 할 부분이 양손의 위치입니다. 사진 B를 보면 양손이 지나치게 몸쪽으로 붙어 있습니다. 이런 자세는 백스윙 때 퍼터의 헤드가 급한 타원형을 그리게 되고 결국 임팩트 이후에도 끌어 당기는 결과를 낳게 되지요. 따라서 퍼팅시 공이 홀 왼쪽으로 빠지는 실수가 자주 발생할 때는 양손의 위치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양손을 몸의 반대방향으로 지나치게 들어 올리면 공이 홀보다 오른쪽으로 가는 푸시를 범하기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점검해야 할 것은 호흡입니다. 퍼팅하기 전에 서너번의 긴 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 크게 들이 쉬고 입으로 길게 내뿜는 호흡을 해보세요. 이러한 호흡법은 신체의 신경계통을 조절해 줍니다. 극도의 긴장상태에서 흥분해 있다 하더라도 서너번 긴 호흡을 하게 되면 마음이 차분해지며 집중력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미국프로골프협회(PGA)정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