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소비재> 지크 : 다양한 마케팅으로 시너지 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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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63면

SK㈜의 지크는 엔진오일 군에서 4년 연속 브랜드 파워 1위를 차지했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끊임없이 도입해온 덕분이다.

SK는 1995년 10월 출시와 함께 패밀리 브랜드를 도입한 이래, 점도등급 도입, 카센터 교환가격 고가 설정, 미래지향적인 용기 디자인, 최종 소매점을 대상으로 한 순회 판촉, 여론 주도층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 좋은 느낌으로 기억되는 매체광고 등을 잇따라 기획, 실천했다. 뿐만 아니다.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경품행사, 부판점을 활용한 빈 용기 회수 등도 했다.

이런 마케팅 전략들은 독립적으로 실천되지 않았다.

시너지 효과를 서로 얻을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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