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난방 필수품 보일러 구입요령과 관리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8면

점차 차가와지는 기온에 본격적인 겨울로 들어갈 조짐이다.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점, 그리고 전문상가 등에서는 보일러를 비롯한 히터.온풍기.전기장판 등 각종 난방기구와 가습기 등 겨울철 실내공기를 적절하게 조절 할 수 있는 여러 기구들을 준비해놓고 있다.

단독주택이나 지은지 다소 오래돼 난방기능이 약간 떨어지는 아파트 등에서는 겨울철 작은 히터 하나 만으로도 훨씬 아늑한 실내를 만들 수 있다. 이들 기구들을 아직 준비하지 않은 소비자들을 위해 구입요령, 관리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보일러는 특히 단독주택에서는 겨울철 난방기구로 거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보일러는 사용되는 연료에 따라 크게 기름보일러와 가스 보일러로 나뉘고 있다.

또한 보일러의 기능상 배기방식에 따라 자연배기식(CF방식).강제배기식(FE방식).강제 급배기식(FF방식)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자연배기식은 자연통기력에 의해 연소용 공기를 공급하고 연소후 폐가스를 배출하는 방식으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설치해야 한다.

강제급배기식은 연소용 공기의 공급과 배기가스의 배출을 팬을 돌려 강제로 이루어지게 하는 것으로 거의 어디서나 설치할 수 있는 것이다.

◇ 경동=가스 사용의 콘덴싱 보일러와 기름을 쓰는 스텐레스 보일러를 내놓고 있다.

일반 가스보일러의 경우 투입가스의 80~90%를 사용하나 콘덴싱은 응축잠열까지 회수해 100% 이상을 활용한다고 회사측은 말한다.

공기비례제어형으로 질소산화물.일산화탄소 등 폐가스 배출을 최소화 하고 감지기능을 장치해 중독사고 등에 대한 안전성을 개선했다. 저온 동파방지와 이중과열방지장치, 가스자동차단, 역풍방지, 헛불방지 장치 등이 내장돼 있다.

신기술과 연료비 절감효과로 KT(국산신기술)마크와 '99에너지 위너상'수상, 고효율 기자재 인증 등을 받았다.

스텐레스 보일러는 최고급 페라이트계의 특수 스텐레스를 사용해 농촌은 물론 염분이 많은 해안지방에서도 녹이 잘 슬지 않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동파방지와 전화제어 장치인 따르릉 실내온도 조절기를 사용, 사전난방이 가능하다.

◇ 린나이=디지털 가스보일러 디지텍(Digitec)이 대표제품이다.불꽃크기를 초정밀 제어해 자칫 화상을 입지 않도록 항상 섭씨 60도 정도로 일정한 온도의 온수를 만들어 주고 있다.

또 온수 예열기능으로 설정온도의 온수를 이용할 수 있고 이밖에 배관누수 감지기능, 멀티 리모컨 시스템, 응급운전기능, 급속난방기능, 외출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조사에서 가정용 보일러 부문 5년 연속(97~2001)1위로 선정될만큼 그 품질의 우수성을 증명,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 귀뚜라미=기존 타사 가스보일러와 달리 위에서 아래로 연소되는 하향식 연소구조의 독특한 보일러를 내놓고 있다.

화염이 위에서 아래로 한 번 돌아나가는 이같은 하향식 구조는 2회에 걸쳐 열교환이 이루어짐으로써 열효율의 획기적 개선과 함께 연료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것.

세계적인 발명특허(157199)가스누출탐지기와 자동안전장치,지진 감지장치 등이 장착돼 소량의 가스라도 누출된다거나 지진,공사 등으로 지반의 진동이 심할 때는 자동 가동이 중단되고 있다. 한국 온돌에 적합한 저탕식 열교환기 구조와 99.9%의 순동(銅)으로 제조돼 수명이 긴 것도 큰 장점이다.

◇ 대원=퍼지이론을 적용한 점화구조와 스스로 판단하는 연소시스템으로 연료효율을 극대화, 가스소비를 최소화 했다.

가스열림 구조의 3중안전장치, 작동중이거나 정지시에도 주위 환경과 내부기능의 상태를 감시하는 안전제어 시스템의 프로그램으로 사고를 철저히 예방하는 등 안전기능을 최대화 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