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틀버스 금지 후 할인점들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물건을 싸게 파는 할인점들이 '더 싸게'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셔틀버스 운행 중단(6월 30일) 이후 신세계 이마트.롯데 마그넷 등의 지난달 매출액이 6월에 비해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을 중심으로 10% 이상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들 할인점들은 청과물 등 비교적 가격조절이 쉬운 상품들을 중심으로 이벤트성 '떨이' 에 나서고 있다.

셔틀버스 한달 평균 운영 비용은 한대에 3백만원 정도다. 셔틀버스 중단으로 할인점 점포당 월 평균 3천만~5천만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배추.과일 등 생식품이나 떨이로 파는 이른바 미끼 상품의 가격을 내리는 데 쓰고 있다.

'인심 써도 남는 장사' 라는 계산이다. 롯데 마그넷은 지난달 '명가상품' 을 선보여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마그넷이 월 2회(각 2주씩 진행) 가량 물놀이 용품 등 계절성 상품을 선정해 최소 이윤만 남기고 판매하는 염가상품 기획전.

지난달 1차 명가상품으로는 아이스박스.쌀.삼베패드 등을, 2차에는 갈치.무 등 식품과 어린이 수영세트 등이 선보였다. 명가상품으로 판매되는 제품들의 가격은 일반 할인점 가격보다도 평균 20~30% 이상 저렴하다는 게 마그넷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아동용 수영세트는 2만5천원에서 2만1천5백원으로, 아이스박스(45ℓ등)세트는 5만4천원에서 3만8천3백원으로 내렸고, 도드람 돼지 불고기는 30% 내린 99원(1백g.7일까지, 하루 2백㎏ 한정)에 판다.

신세계 이마트도 지난달부터 '주부의 눈' 이란 코너를 마련했다. 매일 열리는 이 코너는 야채.과일.해산물 등의 특정 상품을 골라 20% 가량 싸게 판다. 또 이마트는 신선식품을 24시간 내에 판매한다는 원칙에 따라 오후 8시 이후엔 이들 상품을 50% 이상 싸게 판다.

한우 냉장 불고기(1백g)는 2천90원→1천6백90원, 미국산 LA갈비는 1천2백90원→9백90원, 매그워 캔커피(6개 들이)는 15백90원→1천4백원으로 각각 내렸다.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간석점은 일부 식음료품의 경우 상품 하나를 사면 하나를 끼워 주는 '하나 더 행사' 와 지난달 26일부터 2주간 우산.샌들 등 여름용 제품을 평상시 가격보다 20~30% 더 할인해 팔고 있다.

이마트.마그넷.홈플러스는 영업시간을 오후 11시까지로 한 시간 늘려 매출 회복을 노리고 있다.

김태진.김준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