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폰 대중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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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27일 ‘옴니아 패밀리’ 5종을 공개했다. [박종근 기자]

삼성전자가 ‘옴니아’ 스마트폰 5종을 한꺼번에 선보이며 스마트폰 대중화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27일 서울 서초사옥 홍보관 ‘딜라이트’에서 다음 달까지 국내에 잇따라 내놓을 ‘옴니아 패밀리’ 5종을 공개했다. 이번 스마트폰 대거 출시는 국내 휴대전화기 시장에서 1% 점유율에 그치고 있는 스마트폰을 키우고, 출시가 임박한 애플의 ‘아이폰’을 견제하기 위한 포석이다. 이 회사 신종균 무선사업부 부사장은 “스마트폰은 앞으로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모바일 인터넷시대의 주력 상품이 될 것”이라며 “특히 통신회사와 긴밀하게 협력해 ‘열린 스마트폰’ 시대를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옴니아 패밀리는 풀터치폰 사용자환경(UI)인 ‘햅틱 UI 2.0’을 탑재, 그동안 성능은 뛰어나지만 다루기 어렵다는 인식의 스마트폰을 일반 휴대전화기처럼 쉽고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했다. 3차원 정육면체 큐브를 상하좌우로 돌리면서 앨범·음악·비디오 등 다양한 메뉴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큐브’와 한 손가락으로 10배까지 사진 확대가 가능한 ‘원핑거 줌’ 등 삼성전자가 개발한 첨단 UI 기능들이 탑재됐다.

‘손 안의 PC’로 불릴 만큼 성능도 우수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OS)인 ‘윈도 모바일’을 내장해 워드·엑셀·파워포인트 등 다양한 문서 편집이 가능하다. 또 별도의 조작 없이 e-메일을 볼 수 있고, 오페라·웹서핑·익스플로러 등 세 가지 인터넷 브라우저도 지원한다. 여기에 800㎒의 중앙처리장치(CPU)와 최대 16기가(GB)의 외장메모리, 500만 화소 카메라, 와이파이(근거리 무선랜), 블루투스,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디빅스(DivX) 등 모바일 PC의 다양한 기능이 담겼다.

심재우 기자 , 사진=박종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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