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함께 만드는 '축제 한마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온갖 축제로 더욱 풍성한 가을. 10월은 문화의 달, 20일은 문화의 날이다.

누구나 한데 어우러져 신명낼만한 잔치 마당이 곳곳에서 펼쳐지는 계절. 나는 어느 축제마당으로 뛰어들까. 힘들고 지루한 일상의 찌든 때를 씻으며 더 진한 땀을 흘릴 수 있는 새 힘을 얻을까. 나도 미처 몰랐던 '끼' 와 개성을 발휘하며 '우리' 가 되는 기쁨을 누릴까.

◇ 우리가 새로 만든 음료수

남들이 마련한 흥겨운 축제에 가서 보고 듣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 그러나 축제를 기획하고 준비하는 과정부터 내가 직접 참가한다면 더욱 신바람난다.

14일자 중앙일보 36면에는 "맛의 고향 구경오세요" 라는 제목으로 향토음식을 알리는 축제현장 4곳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

17일자 15면에 소개된 '사랑의 거리 축제' 도 발상의 전환이 빚어낸 축제의 새로운 모습. 우리도 마실거리 축제를 꾸며보면 어떨까. 재료는 시중에서 살 수 있는 음료수와 채소 및 과일. 시중에 나와있는 음료수를 그대로 쓰지말고 두 가지 이상을 한데 섞든가 적당한 채소.과일을 넣어 새로운 음료수를 만들어보자.

(1) 4~5명씩 모둠을 지어 어떤 음료수를 개발하면 좋을지 토의한다. 그 맛을 내려면 어떤 재료들을 어떤 방법으로 섞을까. 새롭고 독특한 음료수를 만들면서 그 재료와 배합 비율을 적어둔다.

(2) 모둠마다 스스로 개발한 음료수의 이름을 붙일 차례. 그 맛의 장점을 드러내면서 다른 사람들도 마시고 싶은 생각이 들도록 할만한 이름을 찾는다.

(3) 자, 이제 축제에 내놓을 음료수는 준비됐으니 축제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도록 알리는 포스터와 초청장을 만들 차례. 신문에서 적당한 사진이나 그림을 찾아 활용해도 된다.

이때 약도를 그리지않아도 손님이 그 위치를 손쉽게 찾아올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서 초청장에 약도를 그리지않고 글로만 설명하는 것도 재미있는 아이디어.

(4) 드디어 일반 시중에서는 결코 찾아볼 수 없는 음료수들이 선보이는 축제날. 어떤 행사를 곁들이면 한층 흥겨운 잔치가 될까. 인기투표를 통해 맛이나 그 음료수를 담아낸 솜씨가 제일 빼어난 음료수 선발대회 등 재미를 더할 수 있는 방법들을 총동원하자.

(5) 축제가 어떻게 치러졌는지 널리 알릴 차례. 기사뿐 아니라 그날 찍은 사진. 그림. 만화 등을 두루 곁들여 축제 특집판을 만든다.

이때 축제의 준비과정부터 모두 끝마칠 때까지 두루 잘 진행됐는지 스스로 평가한 글까지 담아낼 수 있다면 금상첨화.

(6) 보고서 쓰는 것도 매우 바람직한 마무리 방법. 이때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새로 만든 음료수의 성분이나 칼로리 등을 알아보도록 할 수도 있다.

※교사.학부모께 : 학생들이 새로운 음료수를 개발하는 단계 역시 글쓰기 활동으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①각자 아는대로 음료수 이름을 모두 적은 다음 그 음료수의 맛을 써보기 (브레인스토밍)

②비슷한 맛끼리 한데 묶으면서 음료수는 크게 몇가지 맛으로 구분할 수 있는지 생각하기 (분류하기)

③각자 좋아하는 음료수를 3가지만 골라 순서대로 적기

④같은 모둠 친구들이 뽑은 3가지 음료수의 맛은 어떤 특징과 공통점이 있는지 알아보기 (비교.대조) 등의 활동은 글쓰기를 위한 좋은 준비과정이 되겠지요.

◇ 묵은 신문.깡통을 활용해서

공동작품을 만들며 소속감과 결속력을 다지는 것도 축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좋은 체험. 묵은 신문이나 빈 깡통 등 폐품을 활용해서 축제의 주제와 관련된 작품을 만들어보자. 모둠별 공동작품, 또는 한 가족이나 한 학급 전원이 다함께 참가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교사.학부모께 : 올가을 안여림 (서울 영훈초등6) 양이 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 참가하면서 정리한 보고서 스크랩의 목차를 소개합니다.

미리 잘 준비한 다음 축제에 직접 참가하면 얼마나 더 신나고도 유익한 현장체험이 될 수 있는지 다함께 생각해 보는 데 참고가 되시리라 믿습니다.

1) 선생님이 주신 자료

▶일정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행사안내

▶현장체험학습의 날 행사 : 목적. 장소. 활동 방법 및 유의사항. 준비물. 조별 담당자와 그 역할.

▶각조별 담당자와 그 역할

2) 경주에 대해서 석가탑. 다보탑. 사리탑. 청운교. 백운교. 문무대왕릉. 첨성대. 안압지. 황룡사지. 감은사탑. 국립경주박물관 등 직접 확인할 곳들의 위치.나라에서의 직위 (예 : 국보21호). 시대구분. 의미 등 미리 조사한 내용과 실제로 보고 느낀 점

3)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신문에 보도된 기사 내용

▶황하.인더스.이집트.메소포타미야.잉카.마야 문명에 대해 미리 조사한 자료

▶경주 및 문화엑스포 행사에 대한 그밖의 참고 자료

▶용돈 사용 계획서와 실제 사용한 내역

▶이번 현장학습을 위해 학교에서 미리 정한 규칙

4) 현장을 돌아보며 배우고 느낀 점

5) 이 보고서 스크랩을 보며 부모가 느끼고 생각한 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