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재정난 덜기위해 청사 사무실 일부 민간 임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시청 청사를 빌려드립니다. "

공공청사에 민간업체 사무실이 들어서게 됐다.

충주시는 30일 "심각한 재정난을 덜고 여유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구조조정으로 비게 된 청사 사무실 일부를 10월중 민간에 임대키로 했다" 고 밝혔다.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등 관변단체를 제외한 순수 민간업체가 공공청사에 입주하는 것은 드문 일.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자체 청사 부족으로 민간건물을 임대하곤 했던 지금까지와는 정반대의 경우다.

충주시가 민간에 임대할 사무실은 지난해 7월 준공된 신청사 (지하 2층.지상 11층.연면적 1만3천1백66평) 중 9층 전체로 현재 건설과.공기업과 등 3개과가 사용중이지만 구조조정에 따라 조만간 사무실이 빌 예정이다.

시는 총면적이 6백39평, 복도 등 공유면적을 제외한 전용면적 4백43평 규모인 이곳을 평당 연간 17만원선에 임대, 해마다 7천5백여만원의 임대료 수입을 올릴 계획이다.

공공건물은 지방재정법등 관련 법령에 따라 민간건물과 달리 보증금은 없지만 1년 임대료 전액을 미리 내야 한다.

사무실 용도가 '업무시설' 이기 때문에 식당.점포등 비 (非) 사무업종은 입주가 허용되지 않는다.

시관계자는 "수도료.주차장 사용료 등이 없는 데다 공공기관과 함께 있어 민원처리가 쉬운 이점이 있다" 며 "현재 감정원.보험사등에서 입주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고 말했다.

충주 = 최준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