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입찰 막판 혼선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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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1면

기아.아시아자동차 국제 입찰이 낙찰 공고일을 하루 앞두고 막판 혼선을 빚고 있다.

현대.삼성.대우.포드 등 응찰 4사가 입찰제안서에 '부채 탕감' 조건을 제시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처리를 놓고 기아 입찰사무국과 채권단 대표인 산업은행, 그리고 해당 업체들이 서로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입찰사무국 관계자는 "응찰업체들에 부채탕감을 조건으로 응찰에 참가했는지 여부에 대한 답변을 28일 오전까지 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삼성.대우가 '31일까지 기한을 연장해달라' 고 통보해왔다" 면서 "이에 따라 유종렬 (柳鍾烈) 관리인이 지난 29일 산은측에 유찰을 발표하고 9월 11일 재입찰 공고를 낼 것을 제안했다" 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 대해 산은 임원은 "낙찰 공고일 이전인 31일까지 삼성.대우의 최종 입장을 들어본 후 결론을 내릴 것" 이라며 "기아 문제가 투명성.공정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가능한 빨리 일단락됐으면 하는 것이 정부.채권단의 일치된 견해" 라고 말했다.

산업자원부 관계자도 "입찰조건은 '응찰자들이 부채탕감 조건을 내세울 경우 불이익을 줄 수 있다' 고만 돼있어 이를 어떻게 해석할지 여부는 미정" 이라면서 "이 문제 때문에 입찰 자체가 유찰되는 일은 없을 것" 이라고 해석했다.

한편 삼성측은 "입찰 신청서에 부채탕감 조건을 단 것이 아니므로 자격에는 문제가 없다" 면서 "31일 오전까지 보다 분명한 입장을 전달할 것" 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포드.현대 등은 "낙찰 대상 업체들도 조건을 달았기 때문에 자격에 문제가 있으므로 이번 입찰을 유찰해야 한다" 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입찰사무국은 논란에 대한 법률적 검토를 거쳐 낙찰 또는 유찰 여부를 9월 1일자 조간신문에 공고할 예정이다.

차진용.박장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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