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중앙일보]6월 4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첨단무기 경쟁 현주소

군사력을 강화하려는 각국 정부의 의지가 약화된 일은 역사상 없었을 것이다.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강대국일수록 더욱 그렇다. 병력은 줄어든다지만 파괴력 큰 첨단무기 도입경쟁은 치열하다.

은퇴선언 김용옥 교수

그의 말과 행동 하나 하나가 이 사회의 폭발적인 관심의 표적이 돼온 김용옥 교수. 그가 돌연 교수직도, 한의사도 다 그만두고 미국으로 연구유학을 떠난다고 선언했다. 뚫지 못한 최후의 '암벽' 에 도전하겠다며….

造船산업이 수출 효자

조선업이 '달러 박스' 로 재부상하고 있다. 수출.채산성도 호조인데다 수주도 다시 급성장세다. 4월부터 일본을 앞질렀고 이런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라 올해 세계 1위 수주국으로 첫 등장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패션에도 월드컵 물결

월드컵 패션이 뜨고 있다. 청소년들 사이에 국가대표팀 유니폼 열기가 달아오르며 호텔.음식점도 앞다퉈 축구대표팀 복장을 한 종업원들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팀 패션' 의 심리분석.

天安門사태 육성다큐

피로 얼룩졌던 89년 6월4일의 중국 천안문 광장. 9년이 지난 오늘, 현장은 다큐멘터리 영화 '태평천국의 문' 으로 되살아난다. 그 주역들, 그리고 생생한 목소리….

월드컵 못뛰는 스타들

비운의 간판스타들. 그들은 유성처럼 사라져 갔다. 호마리우.미우라.개스코인…. 프랑스 월드컵은 끝내 이들을 거부했다. 부상.방탕한 사생활 등을 이유로 월드컵 최종 엔트리에서 제외된 것.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