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 진학 학습계획표를 짜려는데…

중앙일보

입력

장소미양은 외고 합격을 위해 중3 평균 내신 3%에 들어야 한다. 일단 1학기 중간고사에서 전교 3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경욱군은 지난해 12월전까지 학원문턱을 넘어서본 적이 없다. 영어도 혼자 공부해왔다. 영어 뮤지컬 해외공연까지 다녀올 정도로 구사력은 뛰어나며 독서를 좋아한다. 외고 입시전(戰)에 과감하게 출사표를 던진 장양과 김군의 1년 학습계획표를 짜본다. 

 장소미양의 학습 전략

 2~4월 학교내신 관리에 올인
 중간고사까지는 우선 교과 학습에 주력해야 한다. 외고 선발시험 관련해서는 기출문제를 풀어 출제 유형을 정확히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영어듣기가 부족하다면 이 시기부터 매일 일정 시간을 정해 꾸준히 듣는 연습을 해야 한다.

 5~6월 기말고사 대비 및 수능 모의고사 문제 풀이로 유형 파악
 기말고사 준비와 수행평가 준비를 통해 학교내신을 더욱 다진다. 선발시험 관련 기출문제 분석에 따라 유사한 유형의 문제 풀이를 많이 해둘 필요가 있다.

7~8월 중 1·2년 국어, 사회 교과서 복습 주력
 구술면접은 국어, 통합사회, 영어독해 3영역으로 출제된다. 국어, 통합사회의 경우교과서 출제비중이 매우 높다. 중 1·2년 과정도 출제되기 때문에 방학 동안은 중 1·2년 국어, 사회 교과서를 반드시 복습해둬야 한다.  

9~10월 학교내신 소홀할 경우, 외고 지원이 불가능해질 수도
 2학기 중간고사 대비와 동시에 선발시험 비중을 높여가야 한다. 2학기 내신도 30%나 반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주요 교과의 내신을 관리하면서, 선발시험의 비중을 높여가는 것이 필요하다. 선발시험은 실전 형식으로 준비한다. 

11~12월 최종 마무리 학습 단계
 기말고사가 11월 중순에 실시되기 때문에, 기말고사 준비에 충실하면서 기말고사가 끝나면 매일 일정시간 실전형식으로 연습 필요하다.

▶ 도움말= 하늘교육 임성호 기획이사


 김경욱군의 학습 전략

3~7월 영어 인증시험, 에세이 실력 쌓기
 시사관련 어휘·어법·듣기·독해·쓰기를 본격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에세이는 다양한 TOPIC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 정연하게 쓸 수 있어야 한다. 잘못 된 점을 고쳐나갈 수 있도록 첨삭지도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또 TEPS, iBT 등 공인영어시험과 외고대비 모의고사 등에 응시해 본인의 객관적인 실력을 중간 점검한다. 김군은 iBT 110점을 목표로 해도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김군은 하루 영단어 100개 암기, 듣기와 독해는 각각 1시간 이상 공부가 필요하다. 또 별도의 쓰기 교재를 이용해 영작문법과 글의 구조·전개 방식에 대해서도 최소 매일 2시간 이상 학습 목표를 세워야 한다.

 단 5월, 7월 내신 성적 유지를 위해 학교공부에 집중해야 한다.

여름방학 기출문제 분석으로 유형 파악
 외고 입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좋은시기다.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 시험을 본격적으로 대비하는 시기로 학교의 기출 문제를 분석해 유형을 파악해야 한다. 기출문제 풀이에도 소홀해선 안된다. 또 에세이 실력점검을 위해 한 번 더 공인영어시험을 응시하는 것이 좋다. 

9~11월 실전문제 풀이, 피드백 반복
 실전 문제 풀이와 피드백을 반복하면서 끝까지 집중하고 실전에서 실수 하는 일이 없도록 다듬어야 한다.

▶ 도움말= 정상 JLS입시전략연구소
박수환 팀장


프리미엄 김지혁 기자 mytfac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