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청소년의 약물남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지난 10여년간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약물남용은 증가일로에 있다.이들의 약물남용동기는 매우 복합적이지만 대부분의 청소년들이처음에는 또래 친구들과 호기심이나 실험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다가점차 심각한 습관성 중독현상을 보인다.최근에는 본드나 부탄가스같은 휘발성 용제를 사용해 강한 자극을 추구하는 성향이 두드러진다. 약물남용은 청소년 개인의 신체및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쳐 성장과정에 문제를 야기하고,판단력.자제력 상실로 비행이나 범죄행동에 쉽게 빠질 가능성이 크다.따라서 청소년 약물남용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봐야 한다.정부에서도 청소년 약물 문제를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방침으로 중.고생들에 대한 약물반응검사를조만간 실시한다고 한다.
청소년들이 남용하는 약물의 종류로는 술과 담배를 중심으로 신경안정제.수면제.각성제.환각제.진해거담제.마약.휘발성 용제등을들 수 있다.청소년들은 저렴하고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각성제.
화공약품이나 진해제를 흔히 사용한다.더 나아가 이들 약물을 복합사용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는 치명적일 수 있다.
청소년들의 약물남용빈도에 관한 정확한 자료를 제시하기 어렵지만,필자가 한국의 일반청소년 1천1백84명과 비행청소년 5백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비행군(群)에서는 43.1%가 약물남용을 경험했고,일반학생군에서는 15.1%가 약물 남용을 경험했다. 청소년 4명중 1명이 약물남용을 경험하고 있고,비행청소년이 일반청소년보다 3배정도 많다.따라서 일반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을 변별하는 주요요인으로 약물남용 변인(變因)이 중요하다.
약물남용 청소년들은 성격적인 면에서 쉽게 흥분하고 기분변화가심해 충동적 행동을 많이 했고,정서도 우울반응이 높다.가정에서도 가족원들중에 만성신체질병이나 정신질환(우울증.범법행위.알콜중독등)이 많았다.
약물남용동기는 호기심의 경우가 가장 많고(53.8%),다음으로 친구권유(12.3%)와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해(11.4%) 약물을 사용한다.
청소년들의 약물남용요인은 생물학적(유전적 요인).심리적.사회적 요인등을 들 수 있다.여기서는 주로 심리적 요인을 강조하고싶다.청소년들은 성인과 달리 약물남용의 이면에 실제적 문제점을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예컨대 불안이나 우울증 의 심리바탕에 기인해 약물을 남용하는 경우가 많다.
약물남용형태는 급성과 만성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급성적으로사용하는 경우는 급성적 스트레스상황,즉 중요한 인물의 상실,가족구성원간 갈등,학업성적 부진과 같은 스트레스에 처해 그 해결책으로 일시적 약물의존을 말한다.장기적으로 약물 을 남용하는 경우는 인격구조(충동적.반사회적 인격)에 결함이 있을 때 일어난다. 청소년 약물남용의 치료및 예방대책은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청소년 개인을 치료하는 단일치료책과 통합치료책을 강구해야 한다.단일치료책으로는 청소년기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정체감 혼돈으로 불안과 우울증이 많아 이를 해소하기 위 해 약물남용을 많이 하므로 불안과 우울성향을 제거하는 방법이 중요하다.학교 심리상담자나 교사가 1차 진지한 면담을 하고,정도를 벗어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한다.
통합치료책은 모든 방법을 다 사용하는 것이다.약물남용청소년은개인적으로 남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또래집단과 함께 하는 때가 많으므로 그들 집단을 모두 치료대상으로 해야 한다.예컨대 약물남용청소년 집단회의,부모.약물남용청소년 집단모임 ,교사.부모.
청소년 집단모임을 통해 교육적 치료를 한다.
가정.학교.지역사회및 청소년관련 정부기관과 상호협력하에 방황하는 청소년들을 선도할 수 있는 통합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비행이나 범죄행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