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도 내구재 부문 금호타이어 서비스 네트워크 고객감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7면

 

승용차타이어 부문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한 금호타이어는 1960년 설립 이후 전사적인 신뢰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고객 지향의 경영, 한걸음 앞선 기술과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감동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금호타이어는 서비스전문 네트워크를 만들었다. 52명의 전문엔지니어 서비스맨이 있다. 또 서울, 대전, 광주, 대구, 부산 5곳의 서비스센터와 경인고객상담실 1곳, 377개소의 애프터서비스 지정점이 있다. 고객 불만을 원스톱 처리하는 것은 물론 사이버 서비스센터(www.kumhotire.co.kr)를 운영하고 있다.

부엌가구 부문 1위의 에넥스는 국내 최초로 입식 부엌을 도입한 회사다. 이 회사의 고객만족 전략의 핵심 키워드는 ‘휴먼 키친’이다. 이는 고객 입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미리 파악해 제품 이상의 만족과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시공자의 이름을 고객에게 알려주는 ‘설치 실명제’와 시공 후 불만족 사항을 해결하는 ‘해피 콜’, AS 때 고객 요청 이외에 한 가지 이상의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러스 원’이 모두 이런 철학에서 나왔다.

복사기 부문 1위는 한국후지제록스에 돌아갔다. 기기 중단으로 인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고객들로부터 인정받은 것이다. 실시간 원격제어 서비스, 콜센터 교대 근무제, 온라인 기계 이력 관리 시스템 등은 한국후지제록스의 축적된 고객관리 노하우와 기술이 이뤄낸 고객 지원 토털 시스템이다.

안혜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