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풍수인테리어상담>사업부진 수맥과 직접관련 없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모든 집에 수맥이 흐르는 것은 아니다.실제로 상담을 의뢰해온독자 대부분의 집에서 수맥이 발견되지 않고있다.특별히 건강상의문제가 없으면 수맥걱정은 한낱 기우일 뿐이다.
수맥이 지나간다해도 노약자나 민감형 체질 사람들만이 수맥의 영향을 받는다.
수맥위에서 또는 수맥이 지나는 방에서 잠을 잘 경우 「꿈이 많아져 깊은 잠을 자지 못해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거나 잠에서깨어나면 오히려 전신 또는 관절이 아프다」는 증세가 가장 일반적이다.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이유없는 두통.피로가 계속돼 신경질이 늘고 판단력이 흐려지며 집중력이 떨어지는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수맥의 영향이 있으면 동판이나 알루미늄 호일등으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사업부진이나 각종 사고로 인한 우환까지 수맥과 연관시키는 것은 무리한 생각이다.
◇서울은평구녹번동 허명애씨집(그림1) 동서로 수맥이 흐르면서안방과 욕실을 통과한다.
철골구조인 아파트와 달리 단독주택이기 때문에 수맥에 의한 영향이 더욱 큰 것으로 보인다.가족 모두의 잠자리를 현재의 반대방향으로 바꾸는게 좋겠다.아들방 책상은 책장자리로 옮기고 딸 방 책상은 서랍장옆 거실쪽을 향해 배치하는 게 좋 겠다.
엄마와 딸이 하체가 냉한 체질이어서 현관에 들어서면서 물(어항)이 보이는게 좋지 않다.
어항을 현재의 TV자리로 옮기고 그자리에 밝은 색조의 나무나정물화를 걸 것을 권한다.
◇경기도성남시분당구 서당마을 장택순씨집(그림2) 수맥이 안방과 거실을 지나면서 잠자리를 가로지르고있다.그리고 구조적으로 현관과 화장실이 일직선상에 위치,호흡기나 혹은 소화기계통에 장애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현관에 들어서면서 화장실 내부가 정면에서 보이지 않도록 가리개나 키가 큰 화분등을 놓는게 좋다.남편은 열이 많은 체질로 서북쪽이,부인은 신장이 냉한 체질이어서남서쪽이 좋으나 부부 모두 서쪽은 무난하다.반면 아이들은 따뜻한 것이 필요한 체질이어서 남쪽이 좋다.
따라서 아예 부부잠자리를 건넌방으로 옮겨 서쪽,즉 현재의 책상자리에다 뒤 발코니쪽을 향해 잡는게 좋을 것 같다.그런다음 아이들은 안방에 머리를 남쪽으로 잠자리를 배치하면 동시에 해결된다.거실의 장식장과 소파도 맞바꾸는 게 좋다.
◇경기도부천시소사구심곡본동 이주상씨집(그림3) 안방에서 거실로,즉 서쪽에서 동쪽으로 수맥이 흐른다.더구나 아이들과 주부가바로 수맥위에서 잠을 자고있다.주부의 두통과 큰 아들의 집중력저하는 전형적인 수맥영향증상이다.
안방의 잠자리 방향은 그대로 하고 컴퓨터쪽으로 당길것을 권한다. 잠을 잘때는 반드시 컴퓨터의 전원을 끄는게 좋다.거실을 잠자리로 쓸때도 머리를 남쪽으로 하는 게 바람직하다.작은 방의동생부부는 잠자리의 머리를 서쪽으로 바꾸면 문제해결에 실마리가보일지도 모른다.

<도움말=풍수인테리어전문가 李載 奭.한국72象체질학회 李平康회장> 김인곤 전문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