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정혜와 함께 요가 한 동작] 물구나무서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4면

안녕하세요? 원정혜입니다. ^^

여러분들은 세상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계신가요?

가끔 세상을 뒤집어서 볼 수 있다면 의식을 유연하게 하고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오늘은 하타요가(hatha-yoga)동작의 왕이라고 하는 '물구나무서기'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물구나무서기는 매일 3시간씩 하면 불로장생한다고 할 정도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다스려 주는 수행법으로, 배꼽과 입천장의 위치가 뒤집어지도록 하는 역전 무드라 방법이라고 합니다.

함께 해 보실까요?

쿠션이 없는 가벼운 매트를 준비합니다.

방석이나 쿠션은 경추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까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반면에 수행을 오래 한 분들은 바닥에 직접 머리를 대고 서도 무방합니다.

벽에서 약 10-15Cm 떨어진 위치에서 이마를 땅에 댑니다.

이때 처음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보조자해 주실 수 있는 분들이 옆에서 도와 주셔야 상해를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무릎을 구부려서 가슴에 끌어 당겨 웅크린 자세를 취한 다음, 양손은 깍지를 껴서 가볍게 머리 뒤에 댑니다

한 다리를 차서 물구나무를 섭니다. (서서히 양발을 복부의 힘으로 끌어올려서는 방법으로 발전시켜야만 후에 혼자 서실 수 있습니다)

최대한 버텼다가 한다리씩 내려 놓고, 아기자세로 마무리하여 안정될 때까지 휴식을 취합니다.

. 고혈압환자나 눈, 코, 입. 귀 쪽에 질병이 있는 사람은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또 생리기간중인 여성분들이나 경추가 약한 분들도 거꾸로 서는 동작들을 피하시구요.

. 초보자는 반드시 보조자를 옆에 두고 실시하셔야 합니다. 잘못하여 균형을 잃을 경우 경추나 척추 1쪽에 상해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허리에 힘이 없어서 균형을 잡기 어려우시기 때문에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반드시 공복시에 하시구요.

. 호흡기, 순환기를 강화시켜주고, 소화가 잘 되고 피부에 탄력이 생깁니다. 뇌, 척추, 신경계에 영양을 공급해서 몸 전체를 활력있고, 젊게 하구요. 기억력, 집중력, 지적 기능을 높여줍니다.

오늘도 여유롭고 건강한 하루되세요!^^

원정혜 호원대 주임교수

사진=원현성 원현성스튜디오 실장 (http://www.gaiastudio.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