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단신>95 과학기술자 학술회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광복 50주년및 한국과학기술회관 준공기념 「95년도 국내외 한국과학기술자 학술회의」가 19일부터 3일간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다.이번 학술회의에서는 「국민생활과 과학기술」을 주제로한 기조강연 5편이 발표되며 과학기술정책.남북과 기협력.정보통신.환경.의약학등 5개분과별로 한국.미국.캐나다.중국의 한국인과학자 40여명이 논문을 발표한다.
항공우주연구소는 국가 우주개발 중.장기계획안 공청회를 19일오후1시30분부터 섬유센터빌딩(서울역삼동17층)에서 연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위성체.발사체.우주탐사 분야의 육성계획 ▲우주개발정책방향에 대한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한일 테크노마트 열려 일본기술의 국내이전을 촉진하기 위한 「95韓日 테크노마트」가 산업기술정보원 주최로 18~21일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다.
이번 테크노마트에선 일본에서 도시바.미쓰비시전기.가와사키중공업.일본오토메이션.산요전기등 20개기업이 참여,1백14건의 기술을 국내에 공개하게 되며 이와 관련한 공개설명회도 함께 열린다.제공되는 기술분야는 기계.설비(46건),정보통 신(10건),환경.에너지(10건),농업.식품(2건)등이며 기술도입 희망업체들은 행사기간중 상담을 통해 도입조건을 논의하면 된다.문의 (02)(966)5879.
***영문DB 도입 활용키로 특허청은 세계적인 산업재산권 정보회사인 영국의 더웬트(Derwent)社로부터 영문초록 데이터베이스를 도입,내년 상반기부터 심사에 활용키로 했다.
이번에 도입되는 DB는 세계 38개국의 특허 7백만건이 국별.종류별등으로 정리된 CD롬으로서,그동안 계속돼온 해외특허검색의 어려움이 다소 줄어들고 국제특허분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