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중계석>회기中 승용차안타기 만장일치 결의-청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7면

○…청주시의회 의원들은 민원인들의 주차편의를 위해 회기중에는「승용차 안타기 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의원들은 최근 열린 의원세미나에서 『42명 전원이 승용차를 이용하면 가뜩이나 비좁은 민원인 주차장의 주차난을 가중시킬 수있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2일부터 개최되는 제1백49회 임시회부터 전 의원이 승용차를 안타고 오기로 만장일치 로 의결했다.
의원들은 승용차를 안 타는 대신 시내버스나 택시 등을 이용하면서 시민들과 직접 접촉하는 등 여론을 수집하고 현장을 점검하는 기회로 활용키로 했다.
[淸州=安南榮기자] ○…개원과 함께 제주도의회 일부 의원들이의정활동비와 관련,불만을 보여 빈축(本紙7월24일字 17面보도)을 사고 있는 가운데 북제주군의회 한 의원이 3년 임기동안 의정활동비 전액을 지역구 사회복지시설에 기탁하겠다고 밝혀 화제. 북제주군의회 양보윤(梁寶允.40)의원은 최근 임기중 매달 받게될 35만원의 의정활동비를 북제주군 한림이시돌 양로원과 이시돌 노인학교에 각각 20만원,15만원씩 기탁하겠다고 선언.
梁의원은 『의정활동비 지원으로 만족하지 않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의정활동을 펴나가겠다』며 『명예직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봉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濟州=高昌範기자] ○…강릉시의회(의장 崔鍾珉.55)는 지난달 29일 열린 제84회 임시회 제2차본회의에서 의원들의 의정활동과 관련해 윤리적.규범적 제반의무를 규정한 「강릉시의회의원윤리실천규범안」을 채택.
전체 재적의원 30명중 29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 의원만장일치로 채택된 윤리실천규범안은 ▲품위유지▲청렴의무▲직권남용금지▲직무관련금품등 취득금지등 총 14개항으로 구성돼 있다.
崔의장은 『시의회의원들이 유권자들의 준엄한 심판을 받아 당선된만큼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생산적인 의회상을 정립하고자 윤리실천 규범안을 채택했다』며 『앞으로 강릉시의회의원들은 이 규범안을 「윤리적.규범적 잣대」로 삼아 의 정활동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江陵=洪昌業기자] ○…인천경실련(공동대표 南世宗.吳庚煥)은31일 「6.27지방동시선거 인천시민단체 정책선거활동 자료집」(비매품)을 발간했다.
이 자료집에는 ▲인천경실련▲인천공선협▲올바른 지방자치를 위한시민연대▲인천환경운동연합등 인천지역 각 시민단체가 지난 지방선거기간중 벌였던 고발센터개설.후보자초청 시민토론회 등 각종 정책선거활동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시장후보 3명초청 토론회 개최내용▲시장후보 3명에게 보낸 50대 공약요구및 수용내용▲시장후보자별 공약 종합평가서▲지방선거용 인천시민채점표 등 자료가 수록돼 앞으로 시민활동과 선거에서 활용될 수 있게 됐으며 선거당선자의 공약 이행 점검표역할도 하게 됐다.
[仁川=金正培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