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Ⅱ』·『양철 북』등 명화 3편 감상『MBC특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3∼5일 밤10시에 1편씩>
MBC-TV는 히트영화 3편을 추석 연휴기간인 3∼5일 밤10시 연속 방송한다.
◇『대부Ⅱ(God FatherⅡ)』(3일)=전작『대부 I』보다 더 뛰어나다는 평을 받은 74년 아카데미 7개 부문 수상작.
뉴욕의 마피아도 콜레오네 가가 형성되는 과정부터 현재 세계적 조직을 거느린 범죄세계의 처절한 실상까지 현재와 과거 시점이 모자이크돼 보여준다.
20∼40년대 젊은 돈 콜레오네 역은 로버트 드 니로가 분했고, 앨 패시노·로버트 듀벌·다이앤 키턴 등은 전편과 마찬가지의 역을 맡아 열연한다.
◇『스타워즈 Ⅲ』(4일)=스타워즈 시리즈의 마지막 완결 편. 83년 리처드 말퀸드 감독 작품.
「제다이의 회귀」로 명명된 이 작품은 단순한 스토리보다 기상천외한 등장인물과 SF 영화의 진면목을 만끽할 수 있는 우주 전투, 외계인들과의 서스펜스 등 이 볼만하다.
◇『양철 북』(5일)=나치의 잔혹한 일면을 성인이 되지 않은 어린이를 통해 재구성한 충격적인 작품.
79년 칸 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한 독일·프랑스합작이다.
귄터 그라스의 원작 소설을 치밀한 장면 묘사와 구성으로 재현한 이 작품은 명절의 들뜬 분위기와는 어울리지 않지만 차분히 감상할 만한 뛰어난 작품이다.
『대부Ⅱ』와『양철 북』은 몇몇 충격적인 장면들로 인해 안방극장에 상영하기엔 부분적인 삭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들 작품은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빠른 진행으로 이어져 가는 스토리와 작품배경을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진 맛을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