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이 가져다 준 선물 '프로폴리스'

중앙일보

입력

'프로폴리스 치약.비누.목캔디.화장품.껌…'.

벌이 가져다 준 천연의약품으로 알려진 프로폴리스의 다양한 의학적 기능이 입증되면서 건강기능식품으로서의 쓰임새도 넓어지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벌집을 만드는 일종의 접착제. 벌들은 프로폴리스를 이용해 바람이나 비에 망가진 집을 수리하거나 고정한다. 재미있는 것은 프로폴리스가 단순한 견고제 역할뿐 아니라 항균작용을 한다는 것. 벌들은 집을 드나들며 자연스럽게 입구에 묻어있는 프로폴리스에 접촉돼 병원균이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다.

프로폴리스의 기능은 크게 세가지다.

첫째는 항염효과. 이 물질에 들어있는 케세르친.큐마린 등이 염증을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프로폴리스는 인체의 염증 원인이 되는 프로스타그란딘을 만들어 내는 효소를 절반까지 억제한다.

둘째는 항산화 효과. 유해산소를 포착해 제거하는 후라보노이드 성분이 천연물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있다.최근 건국대 식품개발연구소와 서울프로폴리스가 공동 개최한 자연의학 심포지엄에서 서울아산병원 스포츠의학센터 진영수 교수는 프로폴리스 섭취에 따른 유해활성산소 개선 효과를 발표했다. 성인 남녀 34명을 대상으로 프로폴리스 섭취 전과 후를 안정시.운동 직후.회복 후로 나눠 혈액을 뽑아 분석했다. 그 결과 혈장에서 산화 지표인 지질과산화 부산물이 20% 이상 줄었고, 활성산소 제거와 적혈구 내의 항산화효소의 활성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는 면역증강 효과다.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은 케르세친.아테필린-C.카페인산 등이다. 이중 케르세친은 몸 안에서 암세포를 증식하는 유전자가 복제되기 전 단계에서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엔 프로폴리스에서 인체에 유효한 성분을 뽑아내는 기술도 발전하고 있다. 국내에서 개발된 윕(WEEP)공법은 알코올과 물로 추출해 생리활성 유효성분의 함량을 높였다. 실험 결과 알코올에 잘 녹는 후라보이드와 물에 잘 녹는 미네랄.다당류 등을 모두 추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