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에 대한 발반사요법

중앙일보

입력

소화불량은 특별한 원인이 없이 음식섭취 후 일어나는 상복부 불쾌감, 위장의 팽만감, 속쓰림, 구역질, 트림, 복통 등 여러 가지 소화장애 증세를 총칭하는 말합니다.

소화불량 자체가 바로 어떤 질환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이 소화불량의 발병율은 인구의 약 25%로 추정되고 있으며, 스트레스가 심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누구나 한번쯤 격게 되는 아주 흔한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화불량은 만성적 재발성 질환이며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거나 스트레스나 정신적 요인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소화불량 증상이 심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기능성 소화불량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의 형태

기능성 소화불량은 크게 3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궤양형 (ulcer-type) - 궤양 환자처럼 속이 쓰리고 아픈 궤양형의 경우 흔히 밤에 발생하는 심와부 동통을 호소합니다.

2. 역류형 (reflux-type) - 신물이 넘어오거나 가슴 중앙이 쓰리고 아픈 증상이 있습니다.

3. 운동장애형 (dysmotility-type) - 복부 팽만감과 구역질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 배출능이 감소되었거나, 위가 음식물로 팽만될 때 내장 감각신경이 과민 반응을 보입니다.

이러한 형태들은 증상에 따라 약간씩만 차이가 있을 뿐, 서로 확실히 구분되지는 않으며 여러 형태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는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처치를 받는 것이 현명하겠지요.

그렇다면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고 효과적인 반사요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자.

소화불량에 대한 발반사요법
→ 1. 발을 따뜻한 물에 5분~10분 정도 담가 놓는다.
발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발의 피로회복을 돕기 위한 방법입니다.

→ 2. 기본테크닉
기본테크닉이란 발반사요법을 실시하기 전 발을 가장 편안한 상태로 만들고 효과를 극대화시켜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 3. 간 반사구
간은 소화기계의 장기로 지방을 분해하는 소화효소인 담즙을 생산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 곳에 반사요법을 시행하면 소화불량에 도움이 됩니다.

→ 4. 담낭 반사구
담낭은 담즙을 보관하는 창고입니다. 담즙은 지방을 분해하여 소화를 돕기때문에 이곳에 반사요법을 실시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 5. 위 반사구
위는 소화불량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장기이기때문에 이곳에 반사요법을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 6. 췌장 반사구
췌장반사구는 3가지의 소화효소가 분비되는 곳이기때문에 소화효소가 정상적으로 분비되도록 돕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7. 소장대장 반사구
소장대장은 영양분과 수분이 각 조직이나 세포속으로 흡수되는 곳입니다. 소장대장반사구에 반사요법을 실시하면 소화가 잘 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불량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태도는?
1. 술, 담배, 커피, 탄산가스가 포함된 음료수를 삼가 합니다.
2.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3. 맵고 짜거나 자극성이 강한 음식과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합니다.
4. 과식을 피합니다.
5. 천천히 잘 씹어 먹는 습관을 들여 위의 부담을 줄입니다.
6.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