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증언 '왜 스포츠 다이어트인가'

중앙일보

입력

그 동안에는 작심삼일로 그쳐 결국 실패에 실패를 거듭했던 다이어트.

올 여름엔 내 몸에 맞는 스포츠 다이어트로 살도 빼고 근육도 튼튼하게, 몸매도 날씬하게 가꾸는 데 제대로 도전해보자.

별자리, 혈액형 등 온갖 비과학적인 다이어트와 쓰러질 것 같은 굶기 다이어트에 지친 비만녀들은 다 이곳으로 오자.

몸매 보장, 효과 확실한 스포츠 다이어트의 세계로.

● 재즈댄스로 몸매 만들기 성공 '이의정'
한동안 활동 중단 이후 한때 평소 체중보다 10kg이나 늘었던 이의정.

그녀는 압구정동 ‘더 댄스’라는 학원에서 살빼기를 겸한 몸매 가꾸기에 돌입, 『저녁 7시 이후에는 음식을 입에 대지 않고 재즈댄스에 몰입해 실컷 땀 흘리고 몸을 움직이는 방법으로 6kg 감량에 성공했다.』

그녀는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는 운동밖에 없다고 판단, 잠시도 쉬지 않고 자유자재로 유연하게 몸놀림을 해야 하는 재즈댄스를 배우기로 마음먹은 것.

●자전거와 조깅으로 살빼기 '명세빈'
청순가련형의 명세빈은 평소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성격이기 때문에 조금만 방심해도 살이 찐다.

그래서『명세빈은 늘 자전거 타기와 조깅을 한다. 집에서도 소파에 누워서 자전거 타기도 하고 전화로 친구랑 수다 떨면서 아령도 하고 방안에서 음악 들으면서는 윗몸일으키기도 한다.』

처음에는 조깅하는 게 더 낫겠다는 생각했는데 운동이 습관화 되니까 이젠 하루라도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이 개운하지 않다고 한다. 윗몸일으키기는 한번에 50회 정도 한다.

아령은 몇 백 번, 몇 천 번 하고 싶은 만큼 하고 자전거 타기도 50번쯤 한다.

● 한강변에서 달리기 '김선아'
지난 96년 한 화장품 광고모델로 데뷔, CF·드라마·쇼 등을 종횡무진 누비며 우리에게 가까이 다가선 김선아는 한마디로 이국적인 이미지와 글래머 미인으로 잘알려져 있다.

평소에는 몸매에 아주 ‘관대’하다. 그러나 작품을 앞두고는 다이어트로 놀라운 감량을 한다. 평소 물을 많이 먹는 편이어서 밥 먹기 전에 미리 물을 먹는다.

그러면 배가 불러밥은 자연히 반 공기로 끝. 또하나, 아침마다 생토마토를 갈아서 아침식사로 대신한다. 일단 먹는 건 이렇게 조절하고 다음엔 운동으로 몸매를 다듬는다.

『특히 한강변에서 달리기를 많이 하는데, 불필요한 열량도 소모되고 균형 잡힌 몸매로 만들어줘 몸매관리에는 그만이라고.』

● 토끼뜀 백번 '이본'
이본의 허리는 19인치.

『개미허리 이본은 하루를 토끼뜀으로 시작해 토끼뜀으로 끝낸다. 아침에 눈뜨자마자 토끼뜀 3백 번, 저녁 잠자기 전에 토끼뜀 3백 번. 이렇게 해야만 아침에 활력이 생기고 저녁에는 하루의 피로가 풀린다는 것.』

3백 번을 하고 나면 온몸에서 땀이 비 오듯 한다. 그런데도 이본은 이 운동을 절대로 쉬지 않는다. 그것도 3백 번에서 딱 멈추는 게 아니라 3백5 개, 3백6 개 등 꼭 3백 개보다 더 많이 한다고 한다. 이렇게 하면 몸의 군살이 빠지고 셰이프업의 효과가 있다고.

● 어렵다 힘들다, 스포츠 다이어트를 꼭 해야 하는 이유

→체지방이 감소된다
섭취한 것 이상의 활동을 하게 되면 체내 저장 에너지의 형태인 지방이 분해되기 시작. 물론 이 경우 지방이 분해되기 시작하는 데는 30분 정도 걸린다.

→ 요요현상이 없다
요요현상이란 다이어트를 시작하여 어느 정도 체중 감량 후 다이어트를 중단한 경우에 원래 체중 이상으로 다시 증가하는 현상. 이를 대처하는 방법은 식사조절과 함께 운동요법을 병행하는 것.

→라인이 예뻐진다
웃을 입어도 미어터질 것 같기만 했던 몸에서 군살이 빠지고 근육도 탄탄하게 올라붙으면 옷을 입었을 때 실루엣이 예쁘게 살아난다.

→사고방식도 바뀐다
매사에 자신없던 태도가 스포츠 다이어트를 하면서 적극적이고 자신 있는 태도로 변화한다.

●목표대로! 딱 맞는 다이어트 스포츠 고르기

→하체비만
지방이 엉덩이나 허벅지, 다리에 집중 분포되어 있는 경우. 걷기, 조깅, 사이클, 스쿼시, 줄넘기 등 하체의 움직임이 많은 유산소운동을 해야 효과적이다.
▶▶ 추천! 걷기, 조깅, 스쿼시, 줄넘기

→뱃살
뱃살을 뺄 목적으로 하는 집중적인 배운동보다는 앉아서 하는 페달 사이클링 운동, 다리를 소파나 의자에 올리고 하는 복근운동, 줄넘기, 계단운동, 등산, 팔굽혀펴기 등의 운동이 효과적이다.
▶▶ 추천! 줄넘기, 복근운동, 계단운동, 재즈댄스

→팔다리 물렁살
상체와 하체운동에 시간을 고루 투자하는 것이 좋다. 너무 부담이 가는 운동은 피하고 걷기 및 조깅, 실내외 자전거운동, 가벼운 아령(1~3kg) 등을 꾸준히 한다.
▶▶ 추천! 재즈댄스, 걷기, 사이클, 스쿼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