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을 위한 도인체조 1: 생리통에 좋은 도인체조

중앙일보

입력

한의학에서는 생리통의 원인을 몸이 차고 어혈이 뭉친데서 찾는데, 어혈은 체질상 몸이 찬 사람에게 생깁니다.

특히 골반부분은 혈액이 울혈되기 쉬운 장소이며, 울혈이 있을 경우 자궁이나 난소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온몸이 피곤하고, 머리가 아프며, 허리와 아랫배도 아프고, 신경도 예민해집니다.

심한 경우는 경련을 일으켜 창자가 꼬이고 몹시 아프며 가끔 많은 출혈을 하기도 합니다. 허약 체질이거나 임맥이 상하여 기혈이 부족하고 신장 기운이 약할 때 생리통이 많이 생깁니다.

다음에 설명한 도인체조들은 생리통은 물론 생리불순 그리고 각종 자궁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는 따뜻한 방에 아랫배에 대고 찜질을 하면 몸이 따뜻해지고 통증이 가라 앉으며 마음도 안정되어 불안감이나 신경과민 증세가 사라집니다.

손을 뜨겁게 비벼서 아랫배를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쓸어 주는 것도 통증을 가라앉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생리중에 몸을 많이 움직이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동작이 큰 도인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삼음교 누르기
(삼음교는 안쪽 복사뼈에서 위로 약 7-8cm정도 올라간 곳에 있습니다.)

* 효과 : 남녀생식기 질환, 월경과다, 자궁출현, 무릎통증에 좋다. 그러나 임산부는 강하게 자극해서는 안된다.

  • 동작
    1. 한쪽 무릎을 굽혀 허리를 바르게 세우고 양 엄지손가락은 포개어 삼음교혈에 둔다.

    2. 숨을 들이마시며 양 엄지로 삼음교혈을 누른다. 호흡을 멈추고 엄지에 의식을 모아 상체의 무게를 실어서 누른다.

    3. 숨을 내쉬면서 풀어준다.

    2. 다리벌려 상체숙이기

    * 효과 : 복부, 대퇴부의 지방을 제거해주고 생리통, 당뇨병에 좋다. 요추, 선골의 비뚤어짐을 교정한다.


  • 동작
    1. 다리를 넓게 벌려 양 손바닥으로 바닥을 짚고 허벅지에 집중하며 가볍게 반동을 준다.

    2. 목 뒤에 양손을 깍지끼고 좌우로 숙이면서 반동을 준다.

    3. 숨을 들이마시면서 천천히 상체를 숙여 준다. 다리에 힘을 빼고 당기는 부위에 집중한다.

    4. 숨을 내쉬면서 바로 한다.

    3. 발바닥붙이고 상체숙이기

    * 효과 : 하복부의 기의 흐름을 조정하여 여성의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해소한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 동작
    1. 양 발바닥을 서로 마주 보게 붙이고 양손으로는 발끝을 잡는다.

    2. 숨을 들이마시며 상체를 숙이고 잠시 멈춘 상태에서 허리와 좌골 부위에 집중했다가 내쉬며 원위치하기를 3회반복한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