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입력

  • 점이란?

    흔히 점이라고 하면 피부에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이야기하나 의학적 의미의 점은 점세포로 이루어진 모반을 말합니다.

    ★ 점을 뽑은 후에는......

    1.수술 당일
    -세안 가능(마른 타올로 눌러서 닦고 연고를 바름)
    -화장 가능(점 뽑은 자리제외)

    2.수술 후 1일째부터
    -처방연고를 딱지가 완전히 앉을 때까지 하루에 2번씩 바릅니다. 곪지 않는 한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3.수술 후 7일째
    - 병원을 방문하여 상태 확인 후 색소 탈피제, 자외선 차단제를 바릅니다.

    4.수술 후 2달째
    - 다시 올라온 점을 확인하여 재시술

    ★ 치료
    [점(type1)- 작은 갈색 점이나 후천성 점]
    깊지 않으므로 탄산가스 레이저를 사용하여 점을 없앱니다.

    [점(type2)- 튀어나온 점]
    피부를 정교하게 깍을 수 있는 어븀 레이저를 이용하여 튀어나온 부분을 깍은 후 탄산가스 레이저를 사용하여 점부분을 없앱니다.

    [점(type3)- 선천성 점, 깊은 점, 푸른 점]
    어븀 레이저나 탄산가스 레이저로 피부 표면을 고르게 한 뒤 색소 세포를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큐 스위치 레이저를 사용하여 남아 있는 색소 세포들을 마무리 합니다.

    [점(type4) - 특수점]
    *오타씨 모반 : 큐 스위치 레이저의 깊은 파장으로 수회이상 반복하여 치료한다
    *화염상 모반(붉은 반점) : 다이레이저(dye laser)로 수회 치료합니다.
    *카페오래 반점(넓은 갈색점) : 큐 스위치 레이저 얕은 파장으로 2회가량 치료.

    ◑ 점을 뽑은 후 흉터가 생기지 않나요?
    탄산가스 레이저나 어븀야그 레이저는 피부를 파내는 레이저이기 때문에 100% 흉터가 안 생긴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흉터가 생길 정도로 깊게 시술하지는 않기 때문에 특별히 살이 차올라오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흉터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 점을 뺀 후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던대요?
    점을 레이저로 치료할 때에는 눈에 보인는 점세포를 모두 제거하지만, 시술 후에 살이 차오르면서 보이지 않던 점세포들이 모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2mm이상의 점에서 잘 일어나는데 2달 후에 다시 시술하여 완전히 없애는 것이 흉터가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