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 깐깐하게 엄선된 브랜드 … 소비자 선택 돕는 길잡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2017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

제이와이네트워크 주최 #업종별 30개 기업·브랜드 선정 #객관적 정보로 소비 진작 기대


해마다 양적 성장을 거듭하는 대한민국의 소비시장에서 고객감동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인 기업을 발굴하는 ‘2017 고객감동 우수브랜드’(엠블럼)에 30개 기업 및 브랜드가 선정됐다. 제이와이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후원했다.

‘제품은 쉽사리 시대에 뒤질 수 있지만 성공적인 브랜드는 영원하다’는 말처럼 브랜드라는 하나의 기호를 사는 경제주체인 소비자의 마음을 잡기 위해서는 기업 고유의 인상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이와이네트워크 김재훈 대표는 “어떤 브랜드 제품을 산다는 건 소비자가 그 브랜드의 분위기·철학·가치를 공유하는 경험을 선사한다”면서 “이런 면에서 볼 때 현대 소비사회에 있어 브랜드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7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은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활동을 독려하고 소비자들에겐 올바른 정보를 제공, 소비문화를 장려하자는 취지에서 시작했다. 브랜드의 위상이 날로 강화되는 가운데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기업의 노력도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현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브랜드가 소비 시장에 끼치는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제이와이네트워크는 그동안 체계적인 데이터에 기반을 둔 지표를 통해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 순위를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활동 및 국내 브랜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객관적인 자료와 기준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은 우수브랜드를 엄선하는 것이다.

김 대표는 “2017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은 확고한 공신력을 바탕에 둔 브랜드 선택과 이에 관한 가이드를 제시한다는 데에 의의를 두고 있다”면서 “변별력 확보를 위해 종목별 시장조사를 실시한 후 객관적 데이터에 근거해 기업의 가치를 꼼꼼하게 평가하는 단계를 거치며 브랜드가 소비시장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고 설명했다.

제이와이네트워크는 업종별로 안정성·성장성·수익성을 비롯해 고객 감동을 이끈 기업을 선별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이와이 네트워크 관계자는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이 지닌 의의를 잘 살려 브랜드 활동 활성화와 소비 진작이라는 동반상승이 일어나길 바라며 많은 기업들과 소비자들이 관심 가져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배은나 객원기자 bae.eunn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