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심의회 (위원장 서명원)가 31일 대전에서 가진 공청회에서 참석자들은 현행 고교평준화정책은 모든 학생들이 능력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기회를 갖도록 개선돼야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공정회내용 6면>
「고교평준화정책」을 주제로 대전시민회관에서 열린 공첨회에서 주제강연에 나선 김윤태교수 (서강대)는 『평준화정책은 고교교육의 보편성과 수월성을 동시에 보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면재검토돼야 한다』고 전제, ▲동일고교에 진학 및 직업과정을 법설, 3년을 원칙으로 하되 직업과정은 2년 또는 5년과정을 두어 신축성있게 운영하고▲적격자선발을 의해 연합고사 또는 내신성적으로 선지원-후선발토록하며 ▲학년제를 이수단위제로 바꾸고 ▲우수 학생에게는 심화학습또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월반· 조기졸업등의 기회를 부여하는 한편 ▲종합 또는 연합고교체제로 교육과정운영 및 내용을 다양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견발표에 나선 김인숙교장 (경기고) 이재옥교사(대전대신고) 등은 『평준화정책속에서 보편성과 수월성을 조화하기 위해 예체능및 과학등의 영재교육울 위한 특수목적고교를 설치하고 월반·조기졸업제도를 과감히 도입해야한다』 고 주장했다.
양영옥교장 (전주신흥고)을 비롯, 김영혁교장(서울서라벌고) 이인구회장(대전상공회의소) 등은 의견발표를 통해『현행 추첨배정에 의한 이질학습집단문제와 사학의 경영난등을 해결하기 위해 고입선발방법을 「학군내 선지원-후선발」로 바꿔야한다』고 제안했다.
이밖에 이날 의견발표에 나선 인사들은 한결같이 평준화정책이 중학교교육정상화등에 기여한것은 사실이지만 우수학생의 능력신장과 부진학생의 학습결손보상이란 측면에서 선발제도및 교육과정 문영등이 근본적으로 보완돼야한다고 주장했다.
교육개혁심의회는 이날 공청회결과틀 토대로 연내에 평준화정책 보완대책을 마련한다.공정회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