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예과 표준점수, 다른 학과 백분위 활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0면

한림대

기사 이미지

고영웅 입학처장

한림대는 2016학년도 대학입시 정시모집에서 나군 일반전형 305명, 다군 일반전형 249명 등 총 554명을 선발한다. 전 모집 단위에서 수능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 단, 체육학과는 수능 60%, 실기 40%으로 선발한다. 인문·경영·자연대학과 의예과는 나군, 사회·공과대학과 간호학부·국제학부는 다군에서 학생을 모집한다.

 표준점수를 반영하는 의예과를 제외하면 모든 학과는 백분위 성적으로 합격생을 가린다. 탐구영역 성적은 지원자에게 유리한 1개 과목만을 반영한다. 의예과에 한해 2과목을 반영한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단과대학마다 다르다.

 인문·사회·경영 등 3개 단과대학과 체육학과는 국어·영어 영역 성적을 필수로 각각 40%의 비율로 합산한다. 수학·탐구 영역 중에서는 하나를 택해 20%를 반영한다. 자연·공과대학과 간호학부는 수학·영어영역 성적을 각각 40%씩 반영하고 20%는 국어·탐구 영역 중 하나를 택해 반영한다.

 국제학부는 영어 영역 50%와 국어·수학·탐구 중 2개 영역 각각 25%씩 반영한다. 의예과에서 가장 큰 가중치를 두는 과목은 수리(B형) 영역이다. 전체 평가 점수 중 40%를 반영한다. 영어 영역은 30%, 국어(A)는 10%, 과학탐구(2과목) 영역은 20%를 반영한다. 과학탐구 영역은 2과목 모두 유형 I 또는 유형 II가 가능하다. 정확한 성적산출 방법과 과목별 가산점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모든 학과에서 문과와 이과 간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사회탐구와 수학 영역 성적이 좋게 나온 문과 학생은 간호학부, 국어와 과학탐구 영역 성적이 좋은 이과 학생은 심리학과나 경영학부, 광고홍보학과 지원이 가능하다.

 이번 2016학년도 전형에서는 모집단위 변경사항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우선 국어국문학과·철학과·사학과는 인문학부로 통합됐다. 공과대학에는 에너지공학과가 신설됐다. 원서는 이달 24일부터 30일까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된다.

 한림대는 입학 시 신입생 전원이 기숙사에 입사할 수 있다. 입사 신입생을 위한 ‘정주대학(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24시간 학교에서 생활하며 외국어·리더십 교육 등 다양한 강의를 받는 밀착형 교육프로그램이다.

류장훈 기자 jh@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