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3일 대구와 광주간을 잇는 연장 1백71·5km의 동서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확정했다.
건설부에 따르면 총1천9백95억원(81년 기준가격·조사 설계비 35억원 별도)을 투입, 81년10월에 착공해 84년 9월에 완공하게될 이 고속도로는 용지는 4차선을 마련하지만 2차선만 공사를 하게 된다.
동서고속도로가 완공되면 대구와 광주간의 주행시간은 현재의 5시간에서 2시간30분 남짓으로 줄어들게 된다.
건설부가 도상 계획을 마치고 확정한 이 고속도로는 경북 달성군 옥포면의 구마고속도로를 시발점으로 해 경북 고령·경남 합천군 냉노면·거창·함양·전북 남원·순창 등지를 통과해 전남 담양에서 호남고속도로 지선에 연결된다.
건설부는 주요 경유지의 땅 값 상승을 막기 위해 9월29일 이 지역 일대를 지가 고시 대상지역으로 공고했었다.
건설부는 동서고속도로에 9개소의 출입시설(인터체인지)과 24km의 등판 차선(화물차 등이 가파른 언덕길을 올라가게 하기 위한 3차선)을 마련하는 한편 3개소의「터널」(총 2· 1km)을 뚫고 1백m이상의 긴 다리 18개(4·5km)를 놓는다.
출입시설 9개소는 옥포·고령·해인사 입구·거창·함양·지리산 입구(남원군 인월면)·남원·순창·담양으로 확정했으나「인터체인지」로 할 것인지 간이시설로 할 것인지는 아직 결정하지 못 했다.
「터널」을 뚫는 곳은 ▲전북 장수군 반암면(1km) ▲합천 해인사 입구인 가야면 (4백m) ▲고령군 쌍림면(7백m)등 3개소 2·1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