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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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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메이·데이」라든가 「슬로바키아」절기 기념일(8월29일)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체코」의 공산지도자들은 「칠레」의 애국자에게 자유를 주라고 요구하고있다. 그것은 옳은 주장이다.
그러나 이런 요구는 공산당이 지도하는 우리 나라에서 국내·당내의 다른 공산주의, 국제주의자, 애국자들에 대해서 일고있는 사태를 생각하면 어떻게 판단해야될까.
이 같은 방법은 한마디로 개인권력 온존체제의 지배수단에 불과하다.
과거 공산주의 운동에 큰 피해를 주어 이미 당과 공산주의운동 자체에 의해 비판받아온 낡은 방법인 것이다.
그런데도 이 같은 방법을 강화하고 있다.
1968년8월의 사건(주「바르샤바」군의 침공)이 일어났을 때 「체코」공산당중앙위·정부·국민전선(의장 「후사크」공산당 제l서기) 등이 그때까지의 공식정책을 청산하기 위해 반혁명투쟁이라는 구실 아래 당시 발생한 상황을 교묘하게 이용했다.
그 결과 당·정부·의회·혁명적노동운동·청년운동·부인운동·반「파시스트」동맹·국민전선 등을 형성하고있는 문화·예술단체 등의 과거 간부들뿐만 아니라 다수의 일반 당원이나 앞서 말한 조직체의 참가자들이 희생되고 말았다.
그뿐만이 아니다. 현 당지도부의 노선은 지금도 이들 희생자에 대한 생존과 시민적 권리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공식적으로는 당 지도력의 조직적인 발휘라든가 사회에 대한 당의 입장과 영향력의 『회복』 등이라고 불리고 있다.
내가 이 『회복』이라는 말을 강조하는 것은 이미 67년10월의 당 중앙위에서 당의 영향력이 「레닌」주의의 규범과 당 활동의 원칙을 짓밟음으로써 저하되고 이에 따라 중대한 위기가 닥쳤다는 것은 주지되어 68년1월과 그 이후의 총회에서 확인된 까닭이다. 현재 무엇이 『회복』되었는가는 논리적으로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국가공안기관 중 일부는 악용되어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으며, 공안기관 내부의 제파는 국민의 정치적 공적활동을 한줌에 지배하려 하고 있다. 그 때문에 이들 무장권력은 당내의「적」에 대하여 다시금 활동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감시망이 펴지고 내가 일하고있는 장소뿐이 아니라 사회전체에 밀고자가 스며들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당의 활동과 정치 교육적 임무는 허술해지고 주요기능은 마비되어 강제력에 의한 지배가 들어섰다. 이는 아주 단순한 방법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체코슬로바키아」뿐 아니라 모든 나라의 사회주의에 대해서도 유해하다. 공개토론과 당의 최고기관에 대해서도 정기적이고 또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상실된 당에 있어서는 필연적으로 부패가 먹어들어 간다.
생활수단 자체를 박탈당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두려움 때문에 많은 당원들은 맘에 내키지 않아도 당 결정에 승복하는 것 같다. 결국 이중인격이 일반적으로 생기고 있는 것이다.
집회에서 이야기하는 것과 가족이나 동료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엄격히 구별하고 있다.
사람들은 당·노동조합·청년운동·부인운동·국민전선의 각 기관·보도기관 등에서도 개방적인 행동은 일체 취하지 않고 있어 무관심이 널리 퍼져있다.
따라서 갖가지 의혹과 공포·위선·경찰에의 밀고 등이 판쳐 인심은 극도로 흉흉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당내에 『민주적 다수파』를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진보적 발전의 원동력도 상실된 것이다.
우리는 충분히 경험을 쌓은 바 있다.
따라서 「마르크스·레닌」주의가 맹목적인 교조나 교과서 또는 안내서가 아니고 각국 간의 상위성이나 발전단계·역사적·경제적 배경 등과는 관계가 없는 공산당에 대해 같은 처방전을 구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일반적으로 유효한 공리와 원칙을 내포하고 있지만 그것 자체로는 제 각기의 공산당에 대한 『활동 지침』에 불과한 것이다. <불「르·몽드」지=본사특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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