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아버지, 자녀 진로발달에 중요한 역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11면

일러스트=심수휘

아버지는 한 가정의 기둥이며 권위의 상징이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핵가족화 그리고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해 전통적인 남성중심의 가부장적인 가족문화가 변하고 있다.

특히 맞벌이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과거 전통적인 생계부양자의 아버지 역할에서 자녀양육 역할을 함께 수행하는 새로운 아버지 역할이 필요하게 됐다. 따라서 가정에서 아버지가 자녀의 심리적 문제와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김인기 백석대 사회복지학부 교수

우리나라 대학생이 인식하고 있는 한국의 아버지 특성을 살펴보면 성취강요, 폭력성, 무관심, 정서단절, 멘토 등 5가지로 나타났다. 성취강요는 아버지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성취 욕구를 자녀가 이루도록 강요하며, 늘 자녀에게 마음의 부담을 주고 자녀와 가정의 문제보다는 아버지 자신의 체면과 남의 이목에 신경을 쓰며 사회적인 배경과 능력을 중시하는 특성이고, 폭력성은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지 못해 자주 싸우고 폭력도 사용하며 모든 일을 일방적으로 처리하려는 가부장적 권위를 내세우는 특성이다.

무관심은 무뚝뚝해서 감정 표현을 잘 하지 않고 대화보다는 조용히 혼자 운동을 하거나 신문 또는 TV만 바라보며 자녀에 대해서는 관심조차 없는 특성이고, 정서단절은 아버지의 꿈과 희망은 사라졌고, 가정의 생계도 책임지지 못하고 자녀와의 정서적인 관계조차 맺으려 하지 않으며 가족에게 짐만 되는 특성이다. 멘토는 언제나 변함없이 자녀를 신뢰하고, 자녀에게 꿈과 희망을 주며 칭찬을 아끼지 않고,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생각과 행동을 실천하는 특성이다.

아버지 특성은 아버지가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보여 지는 태도, 가치관 규범 등을 말한다. 이러한 아버지 특성 중 멘토를 제외한 4가지 특성은 자녀에게 불안, 수치심, 정서지능 등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며 이는 자녀의 긍정적인 진로발달에 저해가 되고 있다. 반면에 멘토 특성의 아버지는 자녀에게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여 주고 진로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 아버지의 특성은 대학생뿐 아니라 초등학생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초등학생들은 자신의 아버지를 성취 강요나 무관심으로 지각할수록 불안감이 높아지고, 멘토로 지각할수록 높은 자존감을 가지게 된다. 이와 같이 한 가정에서 아버지는 자녀의 심리적 문제와 진로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 것이다. 현재 한국의 아버지는 가정에서 경제적인 책임뿐 아니라 자녀의 양육에도 역할분담을 요구 받고 있다. 그러나 아버지 역할을 제대로 하려면 아버지가 출세해야 하고 경제적으로 안정이 돼야 한다는 현실이 가슴 아프다. 또 아버지로서의 권위나 위엄을 자녀에게 어떻게 표현할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초등학생들은 바람직한 아버지 상으로 자상하고 친구 같으며 대화를 많이 해주는 아버지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아버지들은 자녀와 놀아 줄 시간이 부족하고 어떻게 자녀를 양육해야 할지 잘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가족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며 받아드리고 서로에게 든든한 울타리가 될 때 가장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미래가 우리 자녀들의 어깨에 달려 있음을 생각할 때 한 가정의 아버지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한 가정에서의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교나 직장에서도 아버지 교육은 물론 아버지와 자녀가 함께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등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글=김인기 백석대 사회복지학부 교수
일러스트=심수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