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2
사업영역을 명확히 한다.
• 홈스닷컴(Homes.com)
지난 3월 미 연방파산법 제11조에 의거해 재산보호신청을 제출하기 전까지 Homes.com은 총 6천3백만 달러(약 8백19억원)나 되는 거금을 쏟아 부었고, "사업망이 부동산업계 전체를 커버하는" 기업이 돼 있었다.
다시 말해, 부동산업자, 저당권설정 중개인, 주택보험회사, 물권 설정업체까지 사업대상으로 삼았다. 한때는 사무용품업체를 포함한 부동산 인수사업에까지 뛰어 들었다.
이 회사는 "기업구조나 관리체계도 없이 모든 것이 주먹구구식이었다,"라고 프라이스워터하우스에서 일하는 63세의 베테랑 회계감사관 탐 올시(Tom Orsi)가 말했다. 그는 올해 이 업체를 인계 받아 최고경영자로 일하고 있다. 심지어 대차대조표 조차 갖고 있지 않았다.
올시 감사관은 경영권을 장악한뒤, 직원 5백명 중 75%를 정리해고했다 또한, 가망성 있는 사업에만 초점을 맞추고, 주문 받아 만든 웹사이트는 부동산업체들에게 매각했다.
신규수입원을 확보하기 위해 새롭게 뛰어든 텔레마케팅 사업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비용부담이 많아 고민이다. 그러나 한 달에 59달러(약 7만6천7백원)를 내는 유료회원을 1만 8천명이나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현금흐름이 플러스를 나타내고 있다. "사업의 범위와 목표시장을 결정하고, 거기에만 집중해야 한다,"라고 올시는 말했다.
▷성공한 닷컴의 7가지 속성
(ASIAWEEK)
◇ 원문보기 / 이 페이지와 관련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