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 디자인] 코가 긴 화살코 교정 … 비중격 연골 성혈술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사람의 얼굴은 크게 상안면부·중안면부·하안면부로 나뉜다. 상안면부는 헤어라인부터 눈썹, 중안면부는 눈썹부터 코끝, 하안면부는 코끝부터 턱 끝까지를 의미한다. 미학적으로 세 부위의 이상적인 비율은 1:1:1이다.

 이 부위의 비율에 따라 동안과 노안이 된다. 동안의 특징은 짧은 턱이다. 비율이 1:1:0.9 정도로 턱이 짧으면 나이가 어리고 귀여워 보인다. 반면 중안면부, 즉 코가 길면 얼굴이 전체적으로 길고 나이 들어 보이기 쉽다.

 긴 코는 흔히 화살코라고 표현한다. 원인은 대부분 코 연골의 과도한 성장 때문이다. 교정 방법은 크게 날개연골 성형술과 비중격연골 성형술로 나눌 수 있다.

 화살코 교정 시 가장 중요한 것이 코끝의 처진 날개연골을 바로 잡아주는 것이다. 날개연골 성형술은 아래로 처진 날개연골을 당겨 비중격 연골에 고정하는 수술법이다. 날개연골이 위쪽으로 올라가면서 코끝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비중격연골 성형술은 코의 가운데에서 콧구멍을 좌우로 나누는 비중격 연골이 아래쪽으로 길게 자라 있을 때 이용한다. 비중격연골 끝의 일부를 잘라주면 된다. 경우에 따라 잘라낸 비중격연골을 비주(콧기둥)에 이식해 코끝을 위쪽으로 올려줄 수 있다.

 처진 코를 교정할 때는 입술과 인중·코끝이 이루는 각도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코끝의 높이는 코 길이의 3분의 2, 코끝과 입술 각도는 90~95도 정도가 적당하다.

 코가 길면서 콧등에 혹이 있는 매부리 증상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긴 코 교정과 함께 튀어나온 혹을 갈아내거나 절골해 제거한다. 혹을 갈아내면 콧등이 전체적으로 넓고 뭉뚝해질 수 있다. 이때는 콧대 바깥쪽을 가로로 잘라 지붕을 세우듯 좁혀주면 교정된다.

김수신 성형외과전문의·의학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