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병사에게 난사당한 GOP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지난 21일 강원도 동부전선 육군 22사단 최전방 철책 경계부대 GOP(General Outpost·민간인통제지역 내에 위치하며 북한군을 감시하는 방호초소)에서 총기를 난사해 동료 5명을 살해하고 7명에 부상을 입힌 뒤 무장 탈영한 임모(22) 병장이 하루 만에 발견돼 군과 총격전을 벌였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임 병장이 22일 오후 2시23분쯤 사건 현장에서 10여㎞ 떨어진 강원도 고성군 명파리 검문소에서 수색대에 발견됐다”며 “임 병장이 투항하지 않아 교전이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날 교전은 임 병장이 선제 사격을 가해 시작됐다. 수색대가 숲 속에 은신한 임 병장을 발견해 다가서자 임 병장은 총을 쏴 저항했으며 이후 서로 10여 발씩 사격했다고 군 당국은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임 병장이 쏜 총에 맞아 장교 한 명이 팔에 관통상을 입었으나 김 대변인은 “장교의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말했다.

 임 병장은 탈영 당시 K-2 소총과 실탄 60여 발을 챙겨 달아난 것으로 군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군은 임 병장을 포위한 채 검거 작전에 나섰으나 임 병장이 은신처에서 총을 쏘며 저항하는 바람에 검거에 어려움을 겪었다. 군은 현장에서 헬기와 차량을 이용해 임 병장에게 투항을 권유하는 방송도 지속적으로 실시했으나 불응하고 저항했다.

 또 수원에서 현장을 찾은 임 병장의 부모도 확성기를 통해 투항을 권유했으나 밤늦게까지 대치상황이 이어졌다. 오후 11시쯤 군이 명파리에 설치한 차단선에 임 병장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접근했다. 이에 수색조가 신원 확인을 시도했으나 도망쳐 수발의 총격을 가했다. 임 병장이 발견된 지역은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이북 지역이라 총격 당시 민간인 출입은 통제된 상태였다. 군 관계자는 “월북하려 한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앞서 임 병장은 21일 오후 8시15분쯤 GOP 소초(생활관) 인근에서 주간근무를 마치고 복귀하던 동료들을 향해 수류탄 1발을 터뜨리고 K-2 소총 10여 발을 발사했다. 그는 도망가는 장병을 대상으로도 총격을 가했고, 생활관에 들어가선 복도에서 보이는 인원에게 무차별 사격을 한 뒤 무장한 채 탈영했다. 이로 인해 5명이 현장에서 사망했고, 7명이 부상했다. 사망자 3명은 생활관 밖에서, 사망자 2명은 생활관 안에서 발생했다. 부상자들은 생명에 지장이 없는 상태다.

 이번 사건은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국방부 장관을 겸하고 있는 안보 공백기에 발생했다.

 정부는 한민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지난 4일 국회에 제출했지만 후반기 상임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아 청문회를 열지 못하고 있다. 이에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국방부 장관 업무를 대신하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한민구 국방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조차 열리지 않는 안보 공백기에 군이 기강이 해이해졌음을 스스로 노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육군에 따르면 임 병장은 오는 9월 16일 전역을 앞둔 ‘B급’ 보호관심병사(관심병사)였다. 관심병사는 특별관리대상인 ‘A급’과 중점관리 대상자인 ‘B급’, 기본관리 대상인 ‘C급’으로 구분되며, A급 관심병사는 GOP 근무가 불가능하지만 B·C급은 근무할 수 있다.

 군은 임 병장 탈영 직후 해당 지역에 ‘진돗개 하나’를 발령하고 9개 대대급의 병력을 투입, 수색 작전을 펼쳐 사건 발생 18시간 만에 임 병장을 찾아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불의의 사고로 희생된 장병들의 명복을 빌며 필요한 모든 지원과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정용수 기자

◆GP·GOP=GP(Guard Post·경계초소)와 GOP(General Outpost·일반전초·一般前哨)는 민간인통제지역 내에 위치하며 북한군을 감시하는 방호초소다. 개인화기와 실탄과 수류탄이 지급된다. GP는 북한 초소를 최전방에서 24시간 감시하는 역할을 하고 GOP는 GP보다 후방에서 적의 동태를 살펴 주력부대를 경계·방호하는 역할을 한다.

◆관심병사=군 생활 적응이 힘들거나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어 특별 관리하는 병사. 국방부는 인성검사를 통해 A급(특별관리대상), B급(중점관리대상), C급(기본관리대상) 3단계로 나눠 집중 면담관리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