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컴퓨터 조작 테크닉 [6]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마지막으로 컴퓨터 조작을 위한 마우스 활용술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잘라내는 방법을 배워 보도록 합니다. 이 방법은 드라이브 간에 파일을 복사 하거나 이동할 때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파일의 복사와 잘라내기의 차이점

파일을 다룰 때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이 파일의 복사와 잘라내기의 차이 입니다. (앞의 드래그앤 드롭에서 배웠던 것과 비슷합니다. 드래그앤 드롭의 기능이 파일의 복사와 잘라내기의 기능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원본 파일을 해당 디렉토리나 폴더에 그대로 둔채 다른 드라이브나 폴더에 같은 파일을 저장 하고자 할 때에는 [복사하기]명령을 사용하면 되고, 원본 파일을 그대로 두지 않고 다른 드라이브나 폴더에 저장(즉 원본 파일의 이동이 되겠지요)할 때에는 [잘라내기]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윈도우 탐색기로 파일의 복사와 잘라내기의 작업을 할 때에는 두개 이상의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여 모니터에 띠워 놓고 드래그&드롭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복사하거나 잘라내기 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파일 위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 시킨 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단축 메뉴에서 [복사하기] 또는 [잘라내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마우스를 사용할 필요 없이 키보드의 단축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복사하기의 키보드 단축키는 [Ctrl]+[C]를 누르면 되고 잘라내기는 [Ctrl]+[X] 입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나 폴더(여기서는 바탕 화면에서 작업 하는 모습을 보여 드립니다.)에 위치 시킨 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단축 메뉴에서 [붙여넣기]를 선택합니다.

간단히 앞에서 배웠던 드래그&드롭의 방법으로 마우스 오른쪽 파일로 해당 파일을 옮겨와 복사하거나 이동시키는 방법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이동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드래그 & 드롭의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키보드의 단축키를 사용할 때에는 이동하고자 하는 폴더나 드라이브에서 [Ctrl]+[V]를 누르면 됩니다.

복사 했을 때는 전의 폴더안에 해당 파일이 남아 있을 것이며, 잘라내기를 했을 때는 전의 폴더 안에 해당 파일이 남아 있지 않겠지요?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박창현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