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전〉 (Playstation2)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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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전세계 게임 시장을 뒤흔들 것으로 알려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2>는 화려한 성능만큼이나 등장할 게임에 대해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차세대 게임기. 특히 일본 KOEI에서 준비중인 <결전>의 경우 하드웨어와 동시에 발매되는 소프트라는 장점과 더불어 마치 영화 <브레이브 하트>의 대규모 인력이 동원된 전투 장면을 보는 듯한 게임 화면으로 게이머들을 흥분시키고 있는 작품이다.

일본판 브레이브 하트

<결전>은 최근 국내에도 심의 허가가 떨어진 <신장의 야망 : 천상기>와 더불어 400년 전 일본 전국 시대 역사를 그린 KOEI의 대표적인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결전>이 단순히 일본 전국 시대를 소재로 한 게임이라는 이유 외에 게이머들의 시선을 모으는 것은 다름아닌 차세대 게임기의 성능을 살펴볼 수 있는 첫 작품이라는 점이다.

무엇보다도 이 게임은 작년 게임 발표회장에서 선보였던 수 백명에 달하는 인원이 넓은 전장에서 동시에 전투를 벌이는 전투 화면이 관심을 끌고 있다.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들이 단순한 메뉴 방식에 많은 수의 부대는 작은 유니트로 표시하였던 것에 반해 <결전>의 경우 전장 위에 배치되는 수 백명의 유니트를 개별적으로 표현하고 개성을 살렸다. 특히 기마전의 경우 사람에 비해 사실적인 표현이 힘들었던 말들이 각 유니트별로 따로 행동, 환경에 따라 각 말들이 표현하는 행동이 전혀 다르도록 제작되었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 2>에 내장된 그래픽 엔진 이 강조했던 주위 환경에 따른 게임 변화 기능도 <결전>에서 선보이게 된다. 바람이 부는 것에 따라 모래 바람이 부는 것이나 말을 타고 돌격하는 기마 부대 주위에 모래 바람이 이는 등의 모습은 <플레이스테이션 2>가 가지고 있는 차세대 기능의 일부를 보여주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전장 위에서 등장하는 수 백명의 인원이 단순히 무기를 사용하는 그래픽으로만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각 유니트별로 개성적인 행동이 가능하게 되어 전략 메뉴만을 지정하고 결과만을 지켜봐야했던 유저에게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여력을 만들어진 것이다.

드라마틱한 게임 진행
게임의 전체 진행은 적 세력의 정보를 입수하고 이에 대처하여 계획을 세우는 전략, 게임 진행에 따라 발생하는 이벤트, 적 세력과의 전투 전 아군 무장과 의견을 나누는 군사 회의, 그리고 실제 전투 부분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게임 진행에 있어 게이머가 가장 신경을 써야되는 부분은 군사력을 높이고 인사 배치, 적 세력의 정보 등을 입수하게 되는 전략 메뉴이다.

전략 메뉴는 성 안에서 무사들이 대화를 나누는 형식으로 구성, 다른 시뮬레이션 게임처럼 딱딱한 메뉴 방식이 아닌 무사들간의 대화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전략을 이끌어내는 실제 전략 화면을 보는 듯한 독특한 구성을 보이고 있다. 이 화면에서는 게이머는 자신의 세력을 위협하는 적 세력을 알아본다거나 해당 세력에 대해 아군 무장으로 하여금 특별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메뉴를 비롯하여 전투에 필요한 부대를 구성하는 등 전투 준비에 관한 모든 행동도 이 곳에서 결정하게 된다.

전략 화면과 전투를 통해 시간이 흐르는 동안 특수 이벤트들이 발생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전국 시대에는 다양한 무장들의 일대기를 그린 내용들이 많이 있는 만큼 결전 내에는 게임에 등장하는 무사 중 특정 무사의 이벤트를 동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벤트는 게이머가 진행 방향에 따라 발생 조건이 달라지게 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드시 발생하게 되는 시나리오 이벤트 이외에 해당 무사를 포로로 잡거나 풀어주는 등의 행동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 랜덤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시나리오 상에서 이름이 알려진 특정한 지역에서 발생한 전투의 경우 해당 전투에 대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어 자칫 딱딱해지기 쉬울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을 보다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듯 하다.

3개의 카메라 시점을 통한 전투

<결전>의 전투 화면은 크게 파트뷰, 미들뷰, 시네틱뷰 등 3개의 카메라 시점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파트뷰는 각 부대의 전체 상황을 파악하고 부대 별로 지시를 내릴 수 있는 시점으로 무장의 생생한 움직임을 가장 자세하게 볼 수 있는 방식이다.

미들뷰 방식은 전투 시 수백명에 달하는 부대원 전체의 모습을 보면서 명령을 내리는 방식으로 적과 대치한 상태에서 부대의 진형을 변경할 때 사용한다. 시네틱 뷰 방식은 영화와 같은 박력넘치는 부대의 움직임을 감상하기 위해 준비된 것으로 병사의 종류에 따라 다른 공격 방식이나 움직임 등을 한 명의 병사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시점이다.

특히 시네틱 뷰는 해당 병사를 중심으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전투의 진행 상황이나 다른 부대원들이 전투에 합류하는 등 상황에 따라 해당 캐릭터의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시점으로 변경된다.

전투 메뉴에서 사용하는 메뉴들

<결전>의 전투 메뉴에는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커맨드들이 준비되어 있다. 많은 수의 병사들이 등장하는 대규모의 전투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만큼 유저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하는 상황 변화에 따라 필요한 명령을 내려야만 한다.

공격
적 부대를 목표로 공격을 시작한다. 아군 시야 내의 적 부대를 지정하면 해당 목표를 향해 이동 후 공격을 하게 된다.

특수 기술
게임 내에 등장하는 특정 무사들의 특수한 능력을 이용하여 공격할 수 있는 메뉴. 개성넘치는 캐릭터들의 특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사자
적 부대를 함정에 빠뜨리기 위한 전략이나 항복 권유 등의 외교 능력을 발휘한다. 총대장만 사용할 수 있다.

전군
총 대장이 이끄는 모든 부대에게 동일한 지시를 내리는 메뉴로 총대장만이 사용할 수 있다.

이탈
현재 전투를 중지하고 아군 부대가 전투가 벌어진 장소에서 빠져나간다.

게임 오프닝

mov 실제 게임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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