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키우기] 일식과 월식은 왜 일어날까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①일식과 월식은 왜 일어날까요?

☞일식은 지구에서 볼 때 달이 해를 가려 나타나고, 월식은 지구 그림자 속에 달이 들어가는 바람에 나타나는 천문현상이다.

②일식의 원리를 몰라 고대인이 겪었을 일을 상상해보세요. 일식이나 월식 관련 국내외 설화(또는 신화)를 한 가지만 알아봐도 괜찮아요.

☞개기일식 때 태양이 한시간 정도 가려져 암흑이 되므로 지상에 흉사가 나타날 징조로 여겼다.

③고려와 조선시대를 통틀어 500여 차례가 넘는 월식이 발생했음에도 사서에선 기록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뭘까요?

☞태양은 양의 정기 즉 임금을 상징하므로 태양이 가리면 큰 문제가 됐다. 하지만 달은 음의 정기로 가려지더라도 제왕의 덕과는 무관하다고 봤다.

④2001년부터 지금까지 일식이 일어난 국내외 지역을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다섯 곳만 찾아 지구본이나 세계지도에 표시하세요.

⑤일식이 일어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⑥개기일식과 금환일식의 차이는 무엇이며, 왜 그런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보세요.

⑦일식 땐 태양을 둘러싼 희박한 대기층(섭씨 100만도 정도)인 코로나를 관측할 수 있어요. 이 밖에 일식 현상을 관측하며 어떤 점을 알 수 있나요?

☞'빛도 질량을 가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등.

⑧달이 아닌 다른 행성이 태양을 가려 일어나는 일식 현상 사례를 신문에서 찾아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보세요.

☞지난 6월 8일 금성이 태양을 가리는 금성 일식이 일어났다.

⑨달의 이름은 모양에 따라 달리 불립니다. 초승달→상현달→보름달→하현달→그믐달을 음력에 따라 언제 볼 수 있는 달이며, 모양은 어떤지 설명하세요.

⑩'보름달은 항상 둥글다''달은 밤에만 뜬다'는 설은 잘못됐어요. 과학적으로 입증해보세요.

⑪개기월식 때 달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붉게 보이는 이유는 뭘까요?

※본지 1월 30일자 W12면, 5월 27일자 18면, 6월 8일자 2면, 8월 17일자 13면, 10월 7일자 30면, 10월 15일자 2면, 한국천문연구원 웹사이트(www.kao.re.kr) 등 참조. NIE홈페이지(nie.joins.com)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