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음반>메시앙/모차르트 피아노협주곡/스필버그 영화음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3면

92년 타계한 프랑스 작곡가 메시앙의 피아노곡 『아기예수를 바라보는 20개의 응시』(1944년)의 전곡 음반.강보에 싸인아기 예수를 응시하는 따뜻한 시선이 종교적 서정성으로 용해돼 있다.작곡자의 아내인 이본 로리오의 연주.2CD .
〈Erato〉 포르투갈 출신 여류 피아니스트 마리아 호앙 피레스(52)와 클라우디오 아바도 지휘의 유럽 체임버오케스트라의협연.모차르트의 『피아노협주곡 제17,21번』을 연주한다.모차르트.베토벤에 정평이 나있는 카를 엥겔을 사사한 피레스는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전곡과 피아노 협주곡 대부분을 녹음한 바 있다. 〈DG〉 ***□스필버그 영화음악 스필버그 감독의 『ET』『주라기공원』『쉰들러 리스트』『조스』『태양의 제국』 등 영화음악을 엮은 음반.보스턴 팝스오케스트라 연주.스필버그의 명콤비 작곡자인 존 윌리엄스가 직접 지휘를 맡았다.〈Sony〉 ***□졸탄 코치슈 헝가리 출신 피아니스트 졸탄 코치슈(44)가31년 개정판이 더 형편없는 것으로 평가받았던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소나타 제2번』을 원본 악보로 연주한다.
〈필립스〉 ***□체리시 88년부터 여성록밴드를 결성,언더그라운드 무대에서 활동해온 소찬휘의 첫음반.펑키.힙합.R&B등 다양한 장르의 노래들을 무리없이 소화하는 가창력이 돋보인다.다운타운가에서 자주 나오는 댄스곡 『헤어지는 기회』외에도 힙합곡『Who n eeds your love』등에서 신인답지 않은 완성도를 과시하고 있다.
〈크림〉 ***□애니멀스 히트곡집 비틀스.롤링스톤스등과 함께60년대 영국록을 이끌었던 애니멀스의 87년판 히트곡 모음집 『싱글즈 플러스』가 뒤늦게 국내에서 발매됐다.블루스 창법을 구사하는 보컬리스트 에릭 버든의 끈적끈적한 목소리를 다시 들을 수 있다.20곡.
〈EMI〉 ***□가비지 니르바나의 문제작 『네버 마인드』의프로듀서였던 부치 빅이 새롭게 결성한 신예 얼터너티브 밴드 가비지의 데뷔작.니르바나처럼 정제되지 않은 얼터너티브 사운드를 바탕으로 비트가 강한 테크노 팝적인 요소가 가미돼 있다.『보우』등 12곡 수록.
〈BMG〉 ***□루더 밴드로스 히트곡집 흑인가수 루더 밴드로스가 81년 데뷔이후 15년간의 음악생활을 결산하면서 내놓은히트곡 모음집.최근 유행하는 보이즈 투 멘˙포트레이트등의 팝적인 R&B와는 달리 흑인 특유의 쉰 목소리가 섞여야 제맛이 나는 정통 R&B를 들을 수 있다.『파워 오브 러브』등 16곡.
〈소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