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에 붙은 영문표기 무슨 뜻 있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ABS,ECCS,트윈 캠(Twin Cam)-.
자동차에는 언뜻 알기 어려운 영문들이 눈에 많이 띈다.
자동차 회사들은 흔히 자사 자동차의 성능을 자랑하기 위해 판매광고에 이런 영문표기를 한글로 풀지 않고 별다른 설명도 없이사용한다.일반인들은 「그저 전문적인 용어려니-」또는「좋은 것인가보다」하고 잘 모르는채 이런 표기가 된 자동차 를 사는 수가많다.보통 눈에 많이 띄는 영문 표기가 무슨 뜻인지 알아본다.
◇ABS=Anti-Lock Brake System의 약자로「바퀴 잠김방지 브레이크시스템」을 말한다.
일반 브레이크와는 달리 브레이크를 밟을때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장치다.
◇Dual Air Bag=운전석과 조수석 양쪽에 에어백이 장착돼있는 자동차로 국내에서는 중.대형고급차에 주로 표시되어 있다. ◇Twin Cam=실린더 머리부분에 흡입 및 배기밸브를 여닫을 수 있는 캠축이 두개 달린 것.
DOHC(Double Over Head Camshaft)엔진이라고도 한다.트윈 캠은 캠축이 한개 달린 SOHC엔진보다 고속회전에서는 출력과 토크(엔진의 회전력)가 증가한다.
대우 에스페로의 트렁크 아래부분에 표시돼있다.
◇ECCS=캬뷰레터 전자조절장치를 말한다.엔진에 연료를 공기와 함께 분사해주는 카뷰레터를 전자로 조절하는 장치.
Electronic Carbureter Control System의 약자.
요즘은 사용되지 않는 구식 캬뷰레터방식으로 90년대초에 나온기아 캐피탈에 표시돼 있다.현재는 생산하지 않는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엔진이 전자제어 연료분사방식인데 출력의 경우 캬뷰레터 방식보다 같은 배기량 기준 10마력 정도 높다.
EGI(Electronic Gasoline Injection),EFI(Electronic Fuel Injection),ECI(Electronically Controlled Injection),MPI(Multiple Point In jection)등 메이커에 따라 표기는 틀리지만 다 같은 시스템을 말한다. ◇SIPS=Side Impact Protection System의 약자로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양쪽 문옆에 보호대(帶)를 설치한 차를 말한다.
볼보와 사브등 안전을 강조한 스웨덴 승용차의 뒷유리창에 표시돼 있다.
이기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