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용성 비타민劑 땅콩버터와 함께 먹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주부들로서는 식구들을 위해 이런저런 건강식.약품등을 마련하게 된다.집집마다 식탁 근처에 영양제 병 하나쯤 눈에 띄지 않는 가정이 없을 정도다.
대표적 영양제인 비타민은 비록 많은 양은 필요하지 않지만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필수불가결한 물질이다.우리가 먹은 주영양소를 에너지와 여러가지 필요한 물질로 바꿔주는 작용을 하기때문이다.
비타민은 음식물을 통해 흡수하면 되나 기본적으로 식사를 제대로 못하는 사람들은 정제를 따로 복용해야 한다.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들도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담배에 함유돼있는 니코틴이 비타민B를 파괴하기 때문이다.
비타민B나 C등 수용성 비타민은 먹으면 금방 흡수되기 때문에특별히 다른 음식과 함께 먹을 필요는 없다.하지만 지용성비타민(A.D.E와 베타카로틴)은 땅콩버터 한숟가락과 같이 먹으면 좋다.땅콩버터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비타민.칼슘등이 모두 들어있는 종합영양제는 음식과 함께 먹어야 그 흡수가 빠르고 효과가 있다.그러나 아이들에게는 먹일필요는 없다.오히려 충분한 식사를 통해 영양균형을 맞춰주는게 바람직하다.다만 사춘기 소녀들은 칼슘을 흡수하기 위 해 일부 복용할 필요가 있다.
비타민은 다른 물질과 잘 반응하기 때문에 보관할 때 주의해야한다. 비타민C와 .엽산은 공기중에 그냥 놔두면 산소와 반응해쉽게 파괴된다.따라서 밀봉해 보관해야한다.
습기도 비타민의 적이다.특히 비타민B군 중에서 가장 불안정한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세심한 신경을 써야 한다.
는 빛에 노출되기만 해도 쉽게 파괴된다.비타민 약병이 대부분갈색인 것은 빛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金鍾潤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