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系지도자 "함락市 탈환"명령-보스니아 사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팔레.자그레브.사라예보 外信綜合=聯合]라도반 카라지치 보스니아 세르비아系 지도자는 29일 크로아티아 정부군에 전날 함락된 서부 보스니아 2개 도시를 탈환하라는 반격명령을 내렸다고 세르비아系 거점도시 팔레에서 배포된 한 성명이 밝■다.
카라지치는 이 성명에서 보스니아 세르비아系의 마노일로 밀로바노비치 참모장에게 그라호보市와 그라모치市 탈환작전 지휘를 명령했다. 이와 관련,크로아티아는 다음달초 예정된 세르비아系와 평화협상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현재 보스니아 서부지역에서전개되고 있는 크로아티아系와 세르비아系간 전투에 참가할 것이라고 프란요 투즈만 크로아티아 대통령이 29일 경고했다 .
투즈만 대통령은 이날 아카시 야스시(明石康)유엔특사와 회담을마치고 발표한 성명에서 『세르비아系가 협상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정치적 의지를 보이지 않을 경우 크로아티아는 빼앗긴 영토를회복함은 몰론 보스니아 비하치 해방을 위해 보 스니아 회교도 크로아티아系 연맹을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엔 안전지대 제파를 함락시킨 보스니아 세르비아系는 제파시가지를 불태우고 호송차량에 탑승한 회교도들을 끌어내리는등 약탈행위를 벌이고 있으며,회교도 수비대 지휘관을 처형했다고 유엔 관리들이 29일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