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경철관이 "교통사고(법규.보험)해설집"발간 화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9면

현직 경찰관이 교통사고 방지 및 응급처치요령,보험법규 등을 자세하게 설명한 책자를 펴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전북 완주경찰서 경비계장 송완종(宋完鍾.50)경위가 최근 『교통사고(법규.보험)해설집』이라는 책자를 발간한 것.宋경위가 발간한 책자는 7백18쪽으로 자신이 10여년동안 교통사고처리 업무를 담당하면서 틈틈이 모은 자료와 사례중심으로 엮었는데▲제1장 교통사고 관련용어 해설▲제2장 교통사고란 무엇인가▲제3장교통사고 조사요령 및 방법▲제4장 송치서류 검토 및 작성▲제5장 교통관계(법령.사고.배상)응답집등으로 구성돼 있다.특히 제5장 교통사고관계 응답집에서는▲면 허행정처분 개선사항▲골목길 교차로와 교차로내에서 인적피해▲버스대 자전거의 추돌사고▲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한 사고등 3백여가지의 사고유형에 대한 가해자와피해자를 선별하는 방법과 각종 법규적용 및 보험혜택여부 등을 자세하게 설명해 운전 자들이 사고를 당했을 경우 자신의 권리를찾는데 좋은 지침서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통사고 유형을 설명하면서 자세한 도표를 첨부해 운전자들이 도로여건에 따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까지 곁들여 교통사고를 줄이는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宋경위는 지난 68년 순경으로 경찰에 입문한 뒤 김제경찰서 교통계장,북부경찰서 사고처리계장등 오랫동안 교통경찰로 근무해 1만여건의 사건을 처리한 베테랑급 교통경찰관으로 전북경찰내에서 정평이 나있다.
[完州=徐亨植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