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점수 50%…회전난이도 따라 채점|6가지중 액셀만 앞으로 가다가 점프|피겨스케이팅 점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피겨스케이팅의 성적은 예술점수와 기술점수를 5대5로 합산해 매기며 예술점수는 연기의세련미와 예술성에 바탕을, 기술점수는 사실상 점프회전의 난이도에 따라 우열이 가려진다. 점프의 종류를 알아본다.
▲루프=스케이트 날이 빙 면에 접할 때 안쪽의 날 모서리를 인사이드 에지라하고, 바깥쪽모서리를 아웃사이드 에지라 하는데 뒤로 진행하다가 아웃사이드 에지를 딛고 뛰어올라 공중에서 한바퀴 돈 뒤 다시 같은 뒷 방향으로 아웃사이드 에지를 딛고 착지하는 기술. 더블은 두 바퀴, 트리플은 세 바퀴 회전을 말한다.
▲토 루프=아웃사이드 에지로 뛰어올라 착지하는 것은 루프와 같지만 한발의 발끝으로 얼음을 차 힘을 더하는 것이 다르다. 역시 회전수에 따라 더블·트리플·콰드러플(네번)로 나뉜다. 현재 완전한 콰드러플 토 루프를 구사하는 여자선수는 없다.
▲플립=뒤로 진행하다 한 발로 얼음을 차면서 인사이드 에지로 뛰어올라 같은 뒷 방향으로 아웃사이드 에지로 착지하는 기술.
▲루츠=뒤로 진행하다 한발로 얼음을 차면서 아웃사이드 에지로 뛰어오르는 것은 플립과 비슷하나 이 기술은 착지 후 진행하던 반대방향으로 스케이트 하게 된다는 점에서 차이. 1918년 처음 성공한 루츠의 이름을 따 명명.
▲살코 점프=뒤로 진행하다 인사이드 에지로 뛰어올라 뒤쪽을 향하면서 다른 쪽 다리로 착지하는 기술. 1908년 올림픽 우승자인 스웨덴의 살코가 처음 성공한데에서 붙여진 이름.
▲액셀=다른 점프들이 뒤로 진행하다가 행해지는 반면 이 기술은 유일하게 앞으로 진행하다가 이루어진다. 아웃사이드 에지로 뛰어올라 공중에서 몸을 회전시킨 뒤 몸을 뒤로해 착지하는 기술. 가령 트리플 액셀이라 하면 공중에서 몸을 세 바퀴 반 회전하는 것이다. 공중에서 몸의 방향을 바꾼 후 착지해야하므로 몹시 어려운 기술로 꼽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