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열린교육은...전국 독서논술클럽 350여곳 6만여명 수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단법인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의 자회사로 1989년 창립된 독서·논술 전문교육기업이다.
독서지도사·독서치료전문가·논술지도사·아동문학아카데미 등 성인대상 전문가 양성과정과 초·중·고생 대상 독서논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대상 논술교육은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주요도시에 설치된 '한우리 독서논술클럽'에서 진행된다. 클럽은 2003년 초 300곳을 돌파, 현재 대치동 강남직영지부를 비롯해 350여 개 클럽이 운영 중이다. 92년부터 자체 양성프로그램을 통해 배출한 독서지도사 및 논술지도사 3400여명이 교사로 활동 중이다.
이용 학생 수는 약 6만 명에 이른다.
또 독서캠페인으로 독서논술경시대회·독서창의력캠프(연 2회)·어린이 독서능력진단 등의 사업도 벌이고 있다.
부설 독서논술연구소를 통한 연구·개발활동도 활발하다.자체 개발한 학년별 논술교재 생각하는 나무(유아 및 초등)·소크라테스(중등)·논술 스펙트럼(고등)의 기획 및 발행, 분기별 우수도서 선정을 위한 분석활동도 하고 있다.
www.hanuriedu.com 02-3636-999

[독서논술교육 특징은]
한우리는 자사 독서논술교육 시스템의 특징을 '5력(力)1체(體)원리' 라고 설명한다. 이는 독서지도의 5가지 능력인 읽기·듣기·생각하기·말하기·쓰기를 독서토론을 통해 종합적으로 가르치고 이해력과 사고력·표현력을 포함하는 종합사고력의 향상을 꾀하는 교육방법을 말한다.
독서논술클럽은 이를 위해 정형화된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생각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소그룹 형태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자체 개발한 논술교재와 함께 매달 2권의 필독서를 읽고 토론식 수업에 참여한다. 여기에 교사들이 학생 개개인의 학습능력과 상황을 고려해 도입하는 선택 프로그램이 추가된다. 독서 캠프, 가족신문 만들기, 신문자료 분석, 독서 역할극 등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프리미엄 이경석 기자
사진=프리미엄 이성근 인턴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