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ongAng Plus 전용 콘텐트입니다.

오디오를 듣고 싶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기

“北 김정은 지지율 묻는 소리” 일리야, 푸틴 지지율 까발리다

  • 카드 발행 일시2024.03.13

오늘 방송에서 다룬 내용

오디오 재생 버튼(▶) 누르고 방송을 들어주세요.

(01:08) 푸틴, 실제 지지율은 15%?
(10:50) 나발니 옥사, 反푸틴 세력 절망했다
(15:57) 서방 제재, 러시아 내부 분위기는

러시아의 미래를 결정할 대통령선거가 오는 15일부터 시작됩니다. 가장 유력한 후보는 블라디미르 푸틴 현 러시아 대통령. “이미 결과는 정해진 선거”(CNN)라는 평가 속에 사실상 ‘종신 집권’을 바라보고 있는데요. 스탈린 전 소련 서기장(29년)보다 더 길고 공고한 통치 체제 확립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2000년부터 24년째 집권하고 있는 푸틴을, 러시아 국민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푸틴에 도전할 정치적 대항마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 ‘뉴스 페어링 팟캐스트’는 한국으로 귀화한 러시아 출신 일리야 벨랴코프 수원대 인문사회대 교수를 초대했습니다. 북한 문제를 비롯해 한국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러시아의 정치 상황을 짚어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팟캐스트 방송으로 들어보시죠.

일리야 벨랴코프 수원대 교수가 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일리야 벨랴코프 수원대 교수가 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진행 : 김홍범 기자
🎤답변 : 일리야 벨랴코프 수원대 인문사회대 교수
🎤기획·편집 : 김홍범 기자

▷김홍범〉‘대선이 다가오고 있지만, 승자가 누구인지는 이미 모두가 알고 있다.’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치러지는 러시아의 대선에 대해 미국 CNN이 내놓은 기사의 제목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지난달 86%(레바다센터)로 7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 대해 ‘정상적인 선거가 아닌 푸틴을 위한 형식적인 헌법 활동’이라는 비판도 일각에선 나오는데요. 러시아의 대선,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또 국민은 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중앙일보 뉴스 팟캐스트 ‘뉴스 페어링’. 저는 오늘 진행을 맡은 김홍범 기자입니다. 『지극히 사적인 러시아』의 작가시죠. 일리야 벨랴코프 수원대 인문사회대 교수님 모시고 러시아의 대선 현황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교수님, 어서 오세요.

▶일리야〉네 안녕하세요. 러시아에서 왔지만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고 있는 일리야입니다. 반갑습니다.

▷김홍범〉반갑습니다. 오늘 교수님 모신 이유가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푸틴 대통령의 지지율이 최근까지도 굉장히 높게 나오더라고요. 최근에 전쟁이나 정적의 사망도 있었고, 여러 가지 사건들이 늘 많은데 이렇게 지지율이 높은 이유가 뭘까. 이게 좀 궁금하거든요.

N, , N

“北 김정은 지지율 묻는 소리” 일리야, 푸틴 지지율 까발리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중앙 플러스  에서...
지금 바로 시작하기

보유하신 이용권이 있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