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 3사 뉴스, 반 시장적 경향 강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26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2006 한국광고주대회’에서 안재욱 경희대 교수가 ‘방송뉴스의 시장 경제관 분석’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2006 한국 광고주 대회'가 한국광고주협회(회장 민병준) 주최로 26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렸다. 이 행사에는 기업 등 광고주들과 광고대행사.학계.정부 인사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좌승희 경기개발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기념 세미나에서는 '방송 뉴스의 시장경제관 분석''광고회사의 선정, 관리, 보상제도''신문매체 이용 및 반응에 관한 연구'등 주제 발표가 있었다.

안재욱 경희대 경제학부 교수는 '방송뉴스의 시장 경제관 분석'에서 "KBS.MBC.SBS 뉴스를 분석한 결과 세 방송사 모두 반 기업적.반 시장적 경향이 강하고 시장 경제를 잘못 이해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경제에 대한 일반의 오해를 바로 잡기 위해서 기자.앵커 등 뉴스 생산자들에 대한 시장경제 교육 프로그램이 우선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버나드 글록 세계광고주연맹 회장은 '광고회사 선정, 관리, 보상제도'에서 광고주와 광고 회사 간 강력한 파트너십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10가지 원칙으로 ▶협력▶아이디어▶신뢰▶평가▶소비자에게 영감을 주고 기쁘게 하기 등을 꼽았다. 강남준 서울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신문매체 이용 및 반응에 관한 연구'에서 전국 1만명을 표본으로 신문의 구독.열독률 등을 조사해 발표했다.

염태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