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2006 한국광고주대회’에서 안재욱 경희대 교수가 ‘방송뉴스의 시장 경제관 분석’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좌승희 경기개발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기념 세미나에서는 '방송 뉴스의 시장경제관 분석''광고회사의 선정, 관리, 보상제도''신문매체 이용 및 반응에 관한 연구'등 주제 발표가 있었다.
안재욱 경희대 경제학부 교수는 '방송뉴스의 시장 경제관 분석'에서 "KBS.MBC.SBS 뉴스를 분석한 결과 세 방송사 모두 반 기업적.반 시장적 경향이 강하고 시장 경제를 잘못 이해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경제에 대한 일반의 오해를 바로 잡기 위해서 기자.앵커 등 뉴스 생산자들에 대한 시장경제 교육 프로그램이 우선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버나드 글록 세계광고주연맹 회장은 '광고회사 선정, 관리, 보상제도'에서 광고주와 광고 회사 간 강력한 파트너십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10가지 원칙으로 ▶협력▶아이디어▶신뢰▶평가▶소비자에게 영감을 주고 기쁘게 하기 등을 꼽았다. 강남준 서울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신문매체 이용 및 반응에 관한 연구'에서 전국 1만명을 표본으로 신문의 구독.열독률 등을 조사해 발표했다.
염태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