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불만사항 대처요령

중앙일보

입력

똑같은 의사에 의해 똑같은 방법으로 수술을 해도 환자에 따라 모두 다른 과정을 거쳐 회복된다. 그러므로 그 결과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다. 여기에 간접적인 영향도 많이 받는다.

즉, 수술 상처부위가 나올 때 피부에 흉이 많이 생기는 정도, 피부가 오그라드는 정도, 피부에 멜라닌 색소가 많이 침착하는 정도 등의 피부 자체의 체질과 조직 손상의 정도, 감염 여부 등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환자의 나이, 건강상태, 수술 부위가 혈액 순환이 좋은 부위인지 여부, 환자의 흡연 유무, 영양가 많은 식사 여부, 면역성의 강약, 음주나 기름기 많은 음식의 섭취 여부, 상처의 자외선 과다 노출 여부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 수술 결과에 문제가 있는 경우

흉터제거 수술 후 어떤 환자는 아주 흉이 작아 절개 흔적도 찾기 힘든 데 반해 어떤 환자는 오히려 더욱 보기 흉한 자국이 남기도 하고, 기미 제거 수술 환자의 경우 기미가 깨끗이 제거된 경우도 있는데 어떤 환자는 기미가 다시 생겨 나기도 하고, 주름 제거수술 후 피부가 오그라들면서 전체적으로 피부가 모자라 보일 정도로 팽팽한 경우도 있고, 어떤 환자는 창상 치유 중 오랜 부기에 의해 피부가 더욱 늘어져서 잔주름이 더 생겨나는 수도 있다.

실리콘 보형물로 융비술을 한 후 어떤 환자는 아무 흔적이 없는 반면, 어떤 환자는 이물 반응이 나타나 상처 부위의 가려움과 발진 증상으로 괴로움을 호소하기도 한다. 어떤 환자는 일주일이면 부기가 완전히 가라앉아 보이지만 어떤 환자는 6개월이나 부은 듯해 보인다.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후 1,2주일 이면 부기가 많이 빠져서 아직은 부기가 남아 있다 해도 그다지 보기 흉한 상태 는 아니며 이미 아름다움을 찾는 수도 많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아름다워 보이려면 이보다 1,2주일은 더 지나야 하는 수도 있다.

이런 개인차가 있더라도 수술 후 약 2개월 정도가 되면 대부분의 환자들은 외관상 거의 최종 결과에 근접된 결과를 보인다. 그러나 완전한 치유는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조직이 완전히 나은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때까지는 약 6개월이 지나야 한다. 재수술이 필요하거나 추가로 다른 수술을 같은 부위에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창상 치유를 모두 마쳐진 6개월 이후에 시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 흉이 생기는 정도

수술 전 의사가 환자의 체질(특히 피부 반응의 체질)을 미리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고 환자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몸 안에 다른 흉이 있다면 그것을 보고 흉이 생기는 경향을 유추해 보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똑같은 사람에게서조차 흉이 생기는 정도가 일정하지 않으므로 이것 역시 정확한 방법은 아니다. 보통 사람의 체질이면 일반적인 수술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체질의 환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흉이 크게 지는 체질과 켈로이드 체질이 그것이다.

- 켈로이드 체질

어떤 환자는 조그만 상처에도 마치 혹처럼 흉이 튀어나오면서 점점 자라고 아프며 가려운데, 이렇게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흉을 켈로이드흉이라고 하며 이러한 체질을 켈로이드 체질이라 한다. 얼굴보다는 몸통에 많이 생기며 피부 색깔이 까만 사람에게 잘 생긴다.

켈로이드 흉이 생겼을 때는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를 주사하여 흉을 축소시키고 가려움증을 감소 시킬 수 있다. 또 실리콘판을 국소적으로 붙여서 오랫동안 압박을 하면 납작하게 된다. 수술로 제거를 해 볼 수 있지만 이것으로 흉이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으며 때로는 다시 켈로이드 흉이 자라난다. 환자가 이런 체질인지 아닌지는 환자가 예전에 다른 수술을 받았거나 부상을 입어 몸에 이런 흉이 있는 것을 보아 판단한다.

다행스럽게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켈로이드 체질이 그다지 많지 않으며, 케로이드 체질이라고 판명이 되는 경우에도 눈꺼풀이나 콧속 점막 등 아주 얇은 진피층을 가진 조직에는 그다지 켈로이드가 잘 생기지 않으므로 이런 부위를 수술하는 간단한 성형 수술에는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지나친 수술 결과에 대한 기대로 인한 실망

대부분의 경우 후유증 없이 만족된 성형 수술 결과는 얻는다. 그러나 더러는 수술 결과에 불만을 품고 병원을 찾기도 하는데 대부분 환자가 수술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는 수술 결과에 대한 기대가 너무 컸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의사가 수술을 잘못해서 수술결과가 불만족인 경우는 극소수라 할 것이다.

설령 어떤 전문가가 다른 전문가를 실수했다고 지적한다 해도 보는 관점과 전문가마다 주장하는 학설에 따라서 실수가 아닐 경우도 있다. 이것은 한 화가가 다른 화가의 그림을 평하거나, 요리사가 다른 요리사의 음식을 평하는 것과 비슷한 것이다. 그러므로 수술 결과가 잘못 나왔을 때 그것이 의사의 잘못인가 아닌가를 따지는 것은 대부분 시간 낭비이며 오히려 의사와 환자와의 인간적인 신뢰를 손상시켜, 수술 후 다른 조치나 재수술을 해야 할 기회를 잃음으로써 의사나 환자 모두에게 유익하지 않은 결과만을 초래하게 된다.

일단 의사를 믿고 수술을 맡겼으면 수술 결과에 불만족하거나 회의가 생겼다 하더라도 수술 했던 의사를 찾아가 상의하고 그 지시에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같은 수술을 다른 의사가 수술했더라도 그러한 결과는 나올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하며, 그 의사와 상의하여 다른 수술이나 재수술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면 기존에 시술한 의사에게 맡기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왜냐하면 그래도 그 의사가 환자를 치료한 경험이 있으므로 환자의 성격이나 취향, 피부 체질 등을 잘 알고 비록 자신이 실수는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재수술한다는 사실에 책임감을 많이 느끼고 자신의 명예와 긍지를 걸고 재수술에 온 신경을 쓸 것이기 때문이다.

◇ 마음에 안 들수록 수술한 의사를 찾아가 상담한다.

수술 후 환자가 의사에 대한 신뢰성이 깨지는 가장 큰 원인은 환자 주변에서 수술 결과에 대해 비판을 하는 것이다. 환자는 수술 후 완전히 수술 결과가 나오지 않는 수개월 동안 수술 결과에 대해 조바심을 가지며 수술을 감행한 자신의 결정이 올바른 것이었는지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더더욱 주변의 말에 신경을 쓰며 그들의 의견에 민감해진다.

여성들은 아름다움에 민감해서 심한 경우, 예쁜 친구와는 같이 다니길 꺼리는 사람도 있다. 환자 주위의 친구나 친척들이 여성인 경우에 자신은 용기가 없거나 시간이나 경제적인 사정 등이 안 좋아서 성형 수술을 못하고 있는데 친구가 성형 수술로 예뻐지면 마음속으로 시기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또 어떤 사람은 아름다워지기 위해 성형 수술을 받는 사실 자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환자의 주변 사람들이 항상 수술 결과에 우호적이지는 않으며 성형 수술 결과에 대하여 완벽을 요구하기 쉽고 의사에게 가혹한 평가를 내리는 경우가 많다.

수술 후 의사에 대한 신뢰성이 깨지는 또 다른 원인은 다른 의사들이 내던지는 수술 결과에 대한 비판이라 할 수 있다. 훌륭한 의사는 다른 의사에게 수술한 후 수술 결과에 회의를 품고 찾아오는 환자가 있을 때, ' 내가 수술했어도 그런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수술의위험은 어디든지 있는 것이다. 수술한 의사를 찾아가 치료를 받도록 하고 꼭 내게 치료를 받으려면 그 의사에게 진료 의뢰서를 받아오라' 고 얘기를 해서 환자를 원래 의사에게 돌려 보낼 것이다. 다른 의사가 수술한 환자를 맡아서 재수술해야 하는 것이 불가피할 경우는 반드시 어떤 의사에게 수술 받은 것인지 확인하고 그 의사에게 전화를 걸어 환자의 피부 체질이나 성격,취향 등을 물어 재수술에 임해야 한다.

'얼굴 버려 놓았구만!'하는 식으로 비판적인 말부터 하고서는 '나한테 수술 했으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었는데..'하는 식으로 말하는 의사도 있는데 이럴 경우 환자가 한가지 유념해야 할 사항은 다른 의사에게 수술했으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었겠지만 같은 결과가 나올 수 도 있고 더 나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