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의 최고경영자(CEO)가 모바일 분야에서 삼성전자를 앞지르겠다고 재차 밝혔다.
CNNㆍ씨넷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리처드 유 화웨이 소비자제품그룹 CEO는 지난 24일 “이르면 올해, 늦어도 2020년 말까지 우리는 넘버 원 업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지난해 스마트폰 판매량은 2억9460만대로 추산된다. 이 기간 화웨이는 2억70만대를 팔아 격차를 크게 좁혔다. 판매량 2위 애플(2억960만대)을 거의 따라 잡은 화웨이가 내친 김에 삼성전자까지 추월하겠다는 야심을 드러낸 셈이다.
리처드 유 "2020년 말까지는 우리가 넘버원 될 것"
리처드 유는 그간 삼성전자에 대한 경쟁심과 적대감을 드러내는 발언을 지속해왔다. 그는 지난해 10월 “2019년 우리는 1위에 매우 가까워져, 아마도 삼성전자와 비슷한 위치에 설 것”이라며 “2020년엔 (1위에 오를)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6년 전인 2013년에는 영국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삼성처럼 마케팅에 엄청난 돈을 쓰면 소비자들은 그 제품이 실제로 얼마나 좋은지 상관없이 구매할 수 밖에 없다”며 “삼성전자의 갤럭시S4는 사실 그저 그런 폰”이라고 말했다.
삼성과 화웨이는 최근 들어서도 팽팽한 신경전을 거듭하고 있다. 다음 달 사실상 같은 시기에 각각 다른 지역에서 신형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내놓는 이유도 이러한 분위기가 작용했다. 삼성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 10주년 작을, 화웨이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차세대 플래그십폰 ‘P30’를 공개한다. 두 회사 모두 폴더블 폰을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화웨이, 안방서만 1억대 판매…삼성은 중국 '톱5' 못 들어
화웨이는 자신들의 홈 그라운드인 중국에서는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SA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는 지난해 출하량 1억510만대로 시장 점유율 25.7%를 차지했다. 전년 대비 점유율이 5.9%포인트 증가혔다. 오포(20.3%), 비보(19.4%), 샤오미(12.2%) 등 중국 로컬 기업 3곳이 뒤를 따랐고, 외국 업체로는 애플(8.4%)만이 유일하게 ‘톱 5’에 들었다.
같은 조사에서 지난해 중국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4억850만대로 2017년(4억5960만대) 대비 11% 줄어들었다.
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