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가술술] 아는 단어로 영어 일기 쓰게 하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심슨 리 (Simpson Lee) YBM/ECC 교재개발 연구원

글을 쓴다는 것은 듣기나 읽기보다 훨씬 능동적인 행위이자 언어의 4개 영역 중에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이다. 문자로 기록되기 때문에 문법이나 맞춤법 등 고려해야 할 사항 또한 많다.

어려운 영어 글쓰기를 몸에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기를 영어로 써 나가는 것이다. 하루 중 있었던 일이나 주변 상황에 대해 쓰기 때문에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표현을 체득할 수 있으며, 영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영어 일기는 영어를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없는 상황에서 영어로 생각하는 기회를 만들고 이를 습관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매일 매일 조금씩이라도 모국어 순서가 아닌 영어의 어순으로 생각하는 기회가 많아지고, 생각해 낸 영어를 직접 표현하기 때문에 영어를 보다 생생하고 강력하게 습득하게 된다. 글로 완벽하고 올바른 문장을 쓰게 되면 정확한 영어를 구사하는 것에도 큰 도움이 된다.

다만 매일 매일 성실하고 꾸준하게 장기간 동안 영어 일기를 써야 비로소 체득되는 것으로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시작한다.

영어 일기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요일별로 다른 일기 형식을 써 보는 게 다양한 문장 구조와 표현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① 7세 어린이가 쓴 일반적인 그림 일기, ② 6세 어린이가 쓴 이야기 형식의 대화 일기, ③ 초등 2학년생이 쓴 여행 일기)

◆ 규칙적으로 시간 정해 놓고 쓰자=하루 중 언제 일기를 쓸 것인지 결정하고 매일 규칙적으로 그 시각에 일기를 쓰면 좋다. 저녁 공부하기 전, 혹은 자기 전 등 일기 쓰는 시기를 결정해 일기 작성이 생활 습관이 되도록 한다.

또한 일기에 할애하는 시간도 정해놓도록 한다. 10~20분 정도가 적당하다. 처음에는 20분 동안 문장 하나도 완성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계속 일기를 써 나갈수록 같은 시간 동안 작성하는 글의 양이 늘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성취감과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천리길도 한걸음부터,시작은 가볍게=처음부터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없듯이 영어 일기 또한 처음부터 유창하고 정확하게 쓸 수 없다. 쉽게 시작해 일기에 대한 심적 부담을 줄이도록 한다. 처음에는 아는 단어와 표현을 활용하고, 일기와 관련된 표현 사전 등을 참고하면서 작성한다. 간단한 문장조차 스스로 쓰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표현사전 등에 있는 다른 문장을 조금씩 변경하면서 시작하는 것도 좋다.

그림일기를 쓰다가 어휘력이 늘어나면 문장을 쓰는 것이 좋다. 주어+동사, 주어+동사+목적어 등 영어 문장의 기본 구조 형식을 따라 최대한 간단하게 된 문장으로 글을 쓰기 시작해 형용사.부사 등을 사용하고 차츰 문장 구조를 복잡하게 진행해 나가 보도록 한다.

◆ 요일마다 다른 일기 형식=일기라고 해서 반드시 그날 있었던 일을 기록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요즘 학생들은 대부분 학교.집.학원 등의 비슷한 일상을 반복하기 때문에 소재 찾기도 힘들고 매번 비슷한 내용만 쓰게 되기 쉽다. 따라서 부모나 선생님이 6하 원칙 등을 사용해 질문을 하고, 하루의 주제를 같이 잡아주는 것도 좋다.

어느 정도 영어 일기에 익숙해지면 요일별로 다른 일기 형식을 정하고, 이를 매주 반복하다 보면 다양한 문장 구조와 표현을 익힐 수 있다. 산문 형식을 고집할 필요 없이 시.소설, 혹은 기사 형식으로 써보는 것도 좋다.

또한 한 가지 주제를 정해 1주일 정도 지속해 써 보는 것도 좋다. 주제와 관련된 단어 및 어휘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일기에는 제목을 붙이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주제와 맞게 제목을 정하고 쓰면 논리적이고 일관된 글을 쓰는 데 도움이 된다.

◆ 영어 일기로 복습하기=영작문을 위해 쓰는 영어 일기는 반드시 복습해보는 것이 좋다. 자신이 쓴 일기 중 가장 중심이 되거나 나중에 다시 써 보고 싶은 문장은 밑줄을 그어 놓고 복습 시에 다시 한번 써 보면서 암기하도록 한다. 또한 틀린 표현이나 문장에 대해서는 반드시 교정을 봐야 한다.

영어에 익숙한 원어민이나 선생님이 봐 주면 가장 좋겠지만 여의치 않다면 친구와 교환해 서로 쓴 글을 체크해 주거나 스스로 표현사전 등을 살피거나 인터넷 영어 일기 사이트를 이용해 교정하는 것도 좋다. 또한 틀린 표현은 다시 한번 바른 문장으로 적어 보고 수정된 표현을 익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무엇보다 영어 일기는 영어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 준다. 매일 일기를 쓰면서 끊임없이 영어 표현을 고민하고 영어로 바꿔보는 것은 영어 사고력을 자연스럽게 습관화하게 된다. 이런 영어 표현을 생각날 때마다 적어두면 나만의 어휘 및 표현 노트를 구성, 활용할 수 있다.

심슨 리 (Simpson Lee) YBM/ECC 교재개발 연구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