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싶어요!] PC통신서 유행하는 '공동구매'가 뭐예요?

중앙일보

입력

Q:틴틴누나. 저는 프린터 등 컴퓨터 주변 제품을 사려고 해요. 얼마전 PC통신 등을 통해 여러 가지 물건을 '공동구매' 하면 매우 싸게 살 수 있다는 말을 들었어요. 공동구매가 뭐지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장동엽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A:'공동구매' 는 같은 물건을 여럿이 한꺼번에 사면 싸게 살 수 있다는 데서 힌트를 얻은 방법입니다. PC통신 등을 통해 같은 물건을 사고 싶은 사람들이 모여 제조업체 등에 많은 양을 사겠다는 조건을 댄 뒤, 물건을 싸게 구입하는 거죠.

중간판매상 등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가 직접 제조회사나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물건을 사니 값이 싸죠. 제조회사도 많은 물건을 한꺼번에 팔 수 있으니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격' 이겠죠. 시중 가격보다 10~30% 정도 싸게 살 수 있어요.

초기엔 PC통신 동호회에서만 공동구매가 이루어졌어요. 컴퓨터 동호회는 컴퓨터 관련 제품을, 스키동호회는 스키장 시즌권 등을 사는 식이었죠. 그런데 초.중.고생에게 인기를 끌면서 천리안.하이텔 등 PC통신엔 공동구매(go gonggu)라는 새 메뉴도 생겨났지요.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공동구매를 전문으로 서비스하는 인터넷 업체까지 등장했지요. 이 사이트들은 하루 방문자가 5천여명에 이를 정도로 인기라고 하네요. 공동구매 품목도 컴퓨터용품.가전제품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어요. 이용방법은 간단해요. 공동구매 방이나 사이트에 들어간 다음 가격.상품설명 등을 보고 신청하면 돼요. 그 다음 고객으로 확정됐는지 확인한 다음 돈을 보내면 됩니다.

공동구매는 싸고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어요. 신청하고 물건을 받을 때까지 10일이나 걸려요. 또 물건을 직접 보지 못하니까 품질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으니 비싼 제품을 살 때는 조심해야겠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