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그만둬야 할 때임을 알리는 10가지 신호

중앙일보

입력

 
“회사를 그만둬야 하나 말아야 하나?”

직장인들이라면 한번 즘 고민해 봤을 문제다. 지난달 28일 미국 주간지 ‘U.S. 뉴스 & 월드 리포트’는 ‘직장을 그만둬야 할 때임을 알리는 10가지 신호’를 소개했다. 이 글을 읽으며 고개를 끄덕이고 있다면 새 직장을 찾는 게 낫다.

◇일하면서 더는 새로운 것을 배우지 않을 때
당신은 직업과 관련된 모든 것을 알고 싶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더 배우고 싶어할 것이다. 하지만 직장에서 더 배울 것이 없다면 새로운 직장이나 직업을 찾아야 한다.

◇직장에 가는 것이 신났던 적이 하루도 없을 때
아침에 눈을 떴을 때 즐거운 날이 단 하루도 없다면 일을 그만둬야 한다. 당신은 일을 즐기지 않는다는 것이고 그대로 있으면 삶의 질은 떨어질 것이다.

◇일하는 시간보다 웹서핑하는 시간이 많을 때
일은 생산적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시간과 회사의 돈을 낭비하는 것이다. 만약 직장에서 지루함을 느끼고 업무시간 대부분 웹서핑을 하며 보낸다면 새 직장을 찾아봐야 한다.

◇직장 동료 대부분을 좋아하지 않을 때
어느 사무실이나 한 두 명쯤은 대하기 어려운 사람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동료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새 직장으로 옮기는 편이 낫다.

◇지난 2년간 연봉 인상이 없을 때
열심히 일하면 그만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 열심히 일했는데 2년간 연봉 인상이 없다면 사장에게 월급 인상을 요청해 보는 것이 좋다. 만약 사장이 거부한다면 회사를 나와야 한다.

◇상사가 형편없을 때
상사들은 때때로 실망스럽다. 하지만 늘 그렇다면 직장을 떠나는 편이 좋다.

◇회사가 망할 조짐을 보일 때
회사가 쇠퇴기에 있고 매출이 신통치 않은데 ‘몰락’할 조짐을 보인다면 이때는 ‘당장(NOW)’ 탈출해야 한다.

◇그 외의 신호들
온종일 스트레스를 받을 때, 생활비도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충분한 월급을 받지 못할 때, 근무시간에 다른 직장을 찾느라 시간을 보낼 때 등도 그만둬야 한다고 주간지는 밝혔다.

온라인편집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