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하,이 캐릭터 바 로 나의 분신 타 입도'딱'이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63면

카이홀맨·성냥팔이 소녀·라면보이·안정환·데이비드 베컴….

만화, 플래시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주인공을 아바타(★)로 만든 '캐릭터 아바타'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한편으론 안정환·홍명보 등 월드컵 스타와 인기 연예인들의 아바타도 네티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인간형 몸체에 옷을 입히고 액세서리로 장식하며 '나'를 대신하는 기존의 아바타와 대비되는 이러한 캐릭터·스타 아바타가 유행하는 데 대해 전문가들은 "좋아하는 '캐릭터'나 '스타'에 자신을 이입해 일체감을 갖고자 하는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함께 기존의 인간형 '아바타 가꾸기'에 재미를 잃은 고객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 캐릭터 아바타라는 새로운 상품을 내놓는 등 업체들의 마케팅 경쟁도 치열하다.

◇우리가 인기 캐릭터 아바타=빨간 라면 봉지를 뒤집어 쓴 '라면보이'를 비롯, 딩딩·아추·고무고무 등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주인공과 만화가 박희정씨의 화보집 '시에스타(SIESTA)에 등장하는 순정만화 주인공형 캐릭터, 일본 캐릭터 '햄스터 클럽' '우미닌'등이 인기 아이템.

한국산 토종 캐릭터인 엽기토끼 '마시마로'도 여전히 명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세이클럽(www.sayclub.co.kr)은 최근 한 이동통신회사 광고로 유명해진 '카이홀맨'을 아바타로 등장시켜 인기를 모았다. 네오위즈의 아바타 디자이너 이지은씨는 "코믹한 아바타가 요즘 인기를 끌고 있다"며 "딩딩·마시마로·카이홀맨 등은 하루 1천개 이상 팔린다"고 말했다.

네이버(www.naver.com)의 한게임에서는 게임 대기실이나 채팅방용의 아바타를 판매하고 있는데, 포커 게임을 주제로 한 허영만씨의 장편만화 '타짜'의 등장인물과 고스톱 게임의 풍·초·비 등을 아바타로 만든 '홍단낭자''쌍피소저'등이 인기다. 마시마로·라면보이 같은 플래시 애니메이션 주인공은 10~20대 초반, '시에스타'의 순정만화 주인공 캐릭터들은 20대 후반~30대 초반 여성들이 좋아한다.

이들 아바타는 기본형 외에 기쁨·슬픔·황당함 등의 감정을 표시할 수 있는 '변종'아이템을 가지고 있다. 기존 아바타가 몸체를 무료로 제공받고 수백~수천원하는 각종 액세서리로 치장하는 것과 달리 캐릭터 아바타는 이미 어느 정도 치장돼 있는 만큼 몸체 자체가 2천원~6천원 선으로 다소 비싼 편이다. 물론 네티즌들이 별도로 액세서리를 사서 캐릭터 아바타를 꾸밀 수도 있다.

◇인기 스타도 아바타로 탄생=영화 배우,TV 스타 등을 모델로 한 아바타도 빼놓을 수 없다. 각 사이트들은 '스타' 아바타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외부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아바타를 제작해 공급하고 있다.

인기있는 연예인으로는 장나라·강성범·성유리 등이 꼽힌다. 월드컵 이후에는 안정환·홍명보·황선홍·데이비드 베컴 등의 축구 선수들도 떠오르고 있다.

한게임 관계자는 "인기 TV드라마도 바로 아바타로 만들어진다"며 "최근에는 MBC 드라마 '내사랑 팥쥐'의 장나라, '인어아가씨'의 장서희 아바타 등이 특히 인기"라고 말했다. 다음(www.daum.net)은 최근 개봉된 영화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의 '성냥팔이 소녀'를 비롯한 등장인물 아바타, 세이클럽은 영화 '달마야 놀자'의 스님과 건달,'2009 로스트 메모리즈'의 주인공 '장동건'을 모델로 한 아바타를 판매하고 있다.

야후코리아(www.yahoo.co.kr)는 강타·장나라 등 스타 아바타가 e-메일이 오면 가슴에서 편지 봉투를 들어 흔들어 주는 등 e-메일·채팅 등에서 주인의 역할을 대신하는 방식의 '스타 마니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염태정 기자

★ 아바타(Avatar)는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의 분신(分身)처럼 활동하는 시각적 이미지를 말해요. 혹시 e-메일 끝부분에 '나 ○○'하는 그림이 붙어있는 걸 보신 적이 있는지요? 바로 그게 아바타예요. 고대 산스크리트어의 '내려오다'는 의미의 'Ava'와 땅이라는 뜻의 'Terr'를 합성해서 만든 말이죠.채팅·온라인 게임 등에서 사용자를 대신해서 감정 등을 표시하는 데 사용하죠.

ADVERTISEMENT
ADVERTISEMENT